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형 업무 애플리케이션이 늘고 있는 가운데 그룹웨어도 SaaS형으로 제공되기 시작했다. 클라우드 그룹웨어의 장점은 무엇일까?

손희정 다우기술 팀장은 최근 다우 클라우드 데이에서 “서비스 형태의 그룹웨어 장점으로 단기간 구축, 저렴한 가격, 빠른 도입 및 해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손 팀장은 이어 그룹웨어의 경우 데이터를 계속 축적해야 하는데, 이 때마다 필요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추가하는 것도 장점으로 꼽았다.

손 팀장은 클라우드 그룹웨어인 ‘다우오피스 클라우드(서비스형)’의 예를 들어 구축 소요기간이 1일이면 충분하다고 소개했다. 이는 보통 그룹웨어를 구축할 때 평균 소요기간이 2.5개월인데 비해 74일을 줄여주는 효과다.

▲ 손희정 다우기술 팀장이 다우 클라우드 데이에서 클라우드 그룹웨어의 장점에 대해 소개했다.

구축비용도 패키지 그룹웨어에 비해 크게 줄어든다. 그룹웨어 패키지를 구축하려면 초기 비용과 유지비용 등 연간 7000만원 정도가 필요한데 비해, 클라우드 그룹웨어 ‘다우오피스 클라우드’의 경우 구축비용은 별도로 들지 않으며 유지비용은 1명당 연간 4만 5000원 수준이다. 손희정 팀장은 이에 대해 “월로 환산할 경우 직원 1명당 유지 비용이 커피 가격보다 적은 3700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그는 다우오피스 클라우드 서비스형에 대해서 "SaaS형태로 인터넷이 가능한 어느 곳이든, 확장성이 우수해 많은 접속자가 있어도 가능하고 별도 백업이 필요 없다"고 소개했다.

손 팀장은 “그룹웨어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 서비스의 안정성, 서비스 유연성, 고객지원 등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우기술의 경우 실제 170여개 기업이 사용하고 있으며, 수십년간 IT 관련 업무를 진행한 기술력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회사인 점을 강조했다. 특히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의 클라우드 그룹웨어는 사용기능을 선택할 수 없으나, 다우오피스 클라우드는 필요한 기능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