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박근모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의 美대선 개입 정황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제재 조치를 시작했다.

외신 뉴욕타임즈와 엔가젯 등에 따르면 2016년 러시아가 반복적으로 미국내 선거 시스템 해킹을 시도함에 따라 미국이 공식적으로 사이버공격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하고 이에 대한 제재 조치를 천명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밝혔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미국 국토안보부와 FBI는 러시아가 미국을 어떤 방식으로 사이버공격을 했는지, 앞으로 침입을 어떻게 침입을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공동 기술 보고서를 최근 발표한바 있다고 전했다.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좌)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우) (사진=위키피디아)

오바마 행정부는 미국내 35명의 러시아 정보부 요원을 즉각 추방하고 러시아의 정보기관인 GRU(러시아 외국 군사 정보 서비스 기관), FSB(러시아 중앙 보안 기관)을 중심으로 사이버공격을 지원한 3개의 연관 회사를 제재할 방침을 발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서를 통해 "모든 미국인들은 러시아의 행동에 경각심을 갖어야한다"며 "지난 10월 러시아가 사이버공격을 통해 미국 선거 과정을 방해할려는 행동을 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러시아의 사이버공격은 러시아정부의 최고 수뇌부에서 지시된 것"이라며 "미국은 모든 동맹국에 대한 국제 행동 규범을 훼손하고 민주적 통치에 간섭하려는 러시아의 행동에 반대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즈는 지난 12월초부터 오바마 행정부에서 러시아의 미국 선거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공격 조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FBI, CIA, DHS 등 미국 정보기관들은 도널드 트럼프의 승리를 위해 러시아가 해킹 등 선거 과정을 방해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승인을 통해 이뤄진 사건이라고 결론냈다고 전했다.

한편, 러시아는 미국의 이같은 발표에대해 사이버공격 개입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