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홍하나 기자] 국내 포털 점유율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25일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에 따르면 네이버는 행정, 사법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순위에서 삭제하거나 제외할 수 있는 지침을 2012년부터 규정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 조항이 문제가 된 것은 이번달 19일 KISO 검증위원회가 공개한 보고서에 나온 부분으로, 네이버가 올해 1~5월 임의로 제외한 실검수는 1천 408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루 평균 약 9건의 검색어가 차단된 셈이다.

▲ 네이버 모바일 화면

이에 일각에서는 '행정, 사법기관의 요청'인 점을 고려했을 때 네이버가 정부, 기업 등의 요청으로 특정 키워드를 지워줬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행정, 사법기관에는 청와대, 국가정보원, 경찰, 검찰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시국이 어지러운 가운데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삭제 논란에 대한 우려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네이버 측은 25일 이에 대한 해명자료를 냈다.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인위적으로 추가하거나 제외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단 100% 기술적 제어가 불가능해 외부에 공개한 기준에 따라 모니터링을 통해 검색어 노출을 제외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규정은 법령에 따라 행정기관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삭제결정을 하거나, 법원 판결문에 따라 삭제가 필요한 경우에 적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공개한 기준은 내부기준이 아닌 대법원 판결 등에 따른 회사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기준으로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승인을 받은 공개된 운영원칙이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네이버는 한성숙 대표 내정자를 중심으로 '투명성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관련한 직원 대상 설명회 결과와 검증위 보고서의 제언을 반영해 실급검의 로직 구성, 운영기준을 재점검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외부에서 걱정하는 부분이 정부, 권력기관에 대한 외압으로 실시간 검색어를 삭제한 것이 아니냐는 부분인데 이 부분은 사실이 아니다"며 "해당 조항은 외부에서 마련해준 기준에 따라 내부적으로 행동하고 있고, 이를 리포트로 만들어 외부 기관에 검증하고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달 23일 논란이 된 '법령이나 행정, 사법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를 '법령에 의거해 행정, 사법 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로 수정한 상태며 이를 KISO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