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명섭 기자] 정부가 중고폰 유통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에 나서면서 관련 업계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삼성, LG전자 등 제조사의 경우 신제품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동통신사나 알뜰폰 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제36차 정보통신기술 정책해우소’를 개최해 중고폰 업계와 스마트폰 제조사, 이동통신사 관계자들과 중고폰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이 자리에서 중고폰 시장 활성화가 소비자의 단말기 선택권을 늘리고 자원을 재활용해 환경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미래부는 다양한 정책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중고폰 활성화를 추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중고폰 거래는 대부분 비공식 채널을 통해 이뤄지고 있어 시장규모를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 이를 양성화 하면 중고폰 거래 활성화 뿐만 아니라 유통 구조의 투명성까지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중고폰 활성화를 논의한 '제36차 ICT 정책해우소' 토론 모습. (사진=미래창조과학부)

■ 이통사 '마케팅비↓ ARPU↓', 알뜰폰 업계 '환영', 제조사 '글쎄'

이동통신사의 경우 유불리가 나뉜다. 이통사 주도로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경우 마케팅 비용(공시지원금, 판매장려금 등)이 든다. 자급제 형식으로 중고폰 등의 공기계를 개통하면 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반대로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는 감소할 우려가 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구매자들은 지원금을 최대한도로 받기 위해 고가요금제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고폰 사용자들은 굳이 비싼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알뜰폰 업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미 저렴한 중고폰을 앞세워 가입자를 끌어들이고 있어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창직 한국알뜰폰사업자협회 사무총장은 “알뜰폰 사업자들은 과거에도 중고폰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해왔다”며 “보통 중고폰은 회사마다 개별적으로 구매해왔는데, 중고폰 시장이 양성화‧활성화 되면 중고폰 제품 평가 기준이 바로 설 수 있고 제품 조달 또한 원활해지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반면 삼성전자‧LG전자 등 스마트폰 제조사는 신제품 판매 감소가 예상되지만 큰 타격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프리미엄 제품과 중고 제품의 수요층은 명확히 구분돼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신제품을 판매해서 마진을 남기는 제조사 입장에서 (중고폰 활성화로 인해) 판매량이 줄어든다면 힘들어질 수 있겠으나 휴대폰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신제품 시장 규모도 늘어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중고폰의 경우 A/S 시 제조사가 책임은 어느정도 인지 등의 세부 항목들은 복잡하게 얽힐 것 같아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고폰은 연간 2천만대 정도 발생되고 이 중 실제로 유통되는 중고폰은 약 1천만대로 추정되고 있다. 중고폰 시세가 보통 10만원에서 30만원 정도로 가정하면 시장규모는 연간 1조∼3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