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쇼핑 출범 30주년을 맞아 우정공무원교육원(천안 소재)에서 김기덕 우정사업본부장과 우체국쇼핑 공급업체 관계자 등 600여명이 참석해 기념식을 가졌다고 7일 밝혔다.

우체국쇼핑은 지난 1986년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으로 인해 농축수산물 수입 개방의 위기감이 높아지던 시기에 우정사업본부(당시 체신부)가 농어촌 지역경제 활성화 및 판로개척을 위해 공익목적으로 시작했다. 전국 3천500개 우체국과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우리 농수축산물을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거래방식으로 판매된다.

처음에는 우체국창구나 집배원을 통해 산지의 특산물을 주문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통신판매였다. 이후 1999년에 온라인쇼핑몰을 열었고, 2011년부터는 모바일 어플로 판매 채널을 확대했다.

▲ ‘우체국쇼핑’ 30주년 누적 매출액

판매상품도 11개에서 현재 9천200개의 우리 농수축산물이 판매된다. 또 꽃 배달 서비스, 온라인 전통시장, 중소상공인 공산품 등도 갖춰 B2B 매장을 제외해도 3만개 이상의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행정자치부, 보건복지부, 지자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마을기업·자활기업 상품판매, 바우처 지원사업 등을 펼쳐 공공쇼핑몰로서의 역할도 강화하고 있다.

김기덕 우정사업본부장은 “우체국쇼핑이 30주년 동안 꾸준히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객의 신뢰를 얻은 덕분”이라면서 “내년에도 부정 청탁금지법 시행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고객지향적인 우체국쇼핑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체국쇼핑 판매 30주년을 기념해 오는 12월 25일까지 ‘국민과 함께한 우체국 쇼핑 30주년 할인행사&이벤트’를 열어 2천여개의 인기상품을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한다.

행사 기간 동안 우체국쇼핑 대표 인기 상품인 조미구이김, 돼지고기, 사과, 한과 등 다양한 상품들이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특히  ‘전통시장 특별기획전’을 통해 ‘온누리전자상품권’으로 구매 가능한 전통시장 상품을 시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