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내년 홈 IoT는 100만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말까지 NB-IoT (NarrowBand-Internet of Things) 전국망을 구축해 IoT 사업을 더욱 가속화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안성준 IoT사업부문 전무가 24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2016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MBB) 포럼’ 키노트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특히 NB-IoT 상용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미래 전략을 강조했다.

24일부터 25일까지 도쿄에서 개최되는 MBB 포럼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와 화웨이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소프트뱅크, NTT도코모, 차이나모바일, 도시바, CNN 등 방송과 통신업계 CEO 200여명 등 관계자 1천명이 참석해 신기술과 관련 응용산업들을 살핀다.

안 전무는 이 자리에서 홈, 산업, 공공 분야에서 실제 적용된 IoT 서비스와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11월 기준 홈 IoT는 가입자 50만 가구를 돌파해 내년 100만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및 글로벌 업체와의 협약을 통해 만능 홈 IoT 서비스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며 “홈 IoT의 사업 모델은 유료 가입형 모델과 제휴형 모델로 나눠 전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안성준 LG유플러스 IoT사업부문 전무. (사진=LG유플러스)

이어 “산업용 IoT 서비스는 실제로 LG화학 공장에 적용돼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산업 효율을 높이는데 사용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통해 교통, 환경, 안전 등 도시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 들을 해결하고 공공 분야에서 스마트 미터링으로 기존의 가스, 수도, 전기 검침을 시행해 소비자와 공급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다.

끝으로 안 전무는 “NB-IoT는 높은 안정성을 바탕으로 전세계 사물 인터넷 시장의 표준이 될 것”이라며 “산업 및 공공 분야 IoT 사업 활성화를 위해 LG유플러스는 내년 1분기에 NB-IoT를 상용화 할 예정”이라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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