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홍하나 기자] 구글의 국내 지도 반출 결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승인 여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 등 7개 정부부처는 18일 오전 지도 국외반출 협의체를 열어 국내 정밀지도 반출여부를 결정한다.

구글은 6월 한국판 구글맵 서비스의 정상화를 위해 축척 5,000대 1의 한국 지도 데이터를 국외 서버로 가져가고 싶다며 정부에 반출 신청을 했다.

이에 정부는 반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6월부터 8월까지 4차례에 걸쳐 회의, 토론회를 진행했지만 8월 24일 협의체 회의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채 최종 결정을 3개월 미뤘다.

구글은 지도 반출이 승인될 경우 차량 내비게이션, 도보 길안내 등 그동안 제한됐던 구글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구글은 지도 데이터를 국외 서버로 가져가지 못해 국내에 임시 서버를 설치하고 제한적인 서비스를 해왔다.

하지만 국내 정치권, IT 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남북이 분단된 특수한 상황에서 국가 안보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이 요청한 축척 5,000대 1의 지도 데이터에는 관공서, 군사 시설, 주요 시설 등이 나와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중국, 러시아, 이스라엘 등 다수 국가들은 지도 반출을 제한하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정국이 어수선하다. 구글의 국내 지도 반출에 대해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다"며 "아직까지 반대의 목소리가 크지만 결과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키워드

#구글 #지도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