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백연식 기자] CJ헬로비전이 3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방송 가입자와 가입자당 평균 수익(ARPU)가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CJ헬로비전은 올해 3분기에 매출 2천803억원, 영업이익 238억원, 당기순이익 166억원을 달성했다고 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5.3%, 23.5%, 6.3%씩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동일한 수준을 나타냈지만, 영업이익은 프로그램 사용료와 주문형비디오(VOD) 수급 비용이 상승하면서 1.4% 감소했다.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으로 차입금이 감소해 이자비용이 줄면서 당기순이익은 10.6% 증가했다. 9월말 기준 CJ헬로비전의 부채비율은 87.2%로 2015년말 대비 23.1%포인트 개선됐다.

케이블방송 가입자는 지난 2014년 3분기 이후 8분기만에 소폭 증가한 409만 6천명을 기록했다. 핵심 수익지표인 방송 ARPU도 지난 2015년 3분기 이후 4분기 만에 전분기 대비 1.2% 증가해 8천29원을 나타냈다.

 

디지털케이블방송 가입자는 260만 1천명으로 전분기 대비 2만명, 전년 동기 대비로는 6만 9천명 증가했다. 디지털케이블방송 ARPU는 1만558원으로 전분기 보다 141원 상승했다. 9월말 현재 CJ헬로비전의 디지털 전환율은 64%다.

남병수 CJ헬로비전 경영지원담당은 “매년 반복되는 지상파 재송신료 및 홈쇼핑송출수수료 협상 등 불확실한 변수가 여전히 남아 있긴 하지만, 기업 경영 활동이 빠른 속도로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나 기술 개발(R&D)로 방송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 4분기에도 방송 가입자와 ARPU 반등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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