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카카오는 신고 접수 후 2주만에 조사를 착수했고, 구글에는 5년 결려 뒷북 조치를 했다."

13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유승희 의원은 정부의 국내사업자에 대한 역차별이 심각하다며,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구글 등 해외사업자에 비해 국내 사업자에 대한 제재가 도를 지나쳤다는 주장이다.

유 의원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5월 11일 알림톡의 전기통신사업법상 이용자 이익 저해 행위 혐의 신고를 접수하고 2주만인 24일에 조사에 착수했다. 이어 2개월 가량 내부 법률자문회의 등을 거쳐 현황을 파악, 이후 약 4주에 걸쳐 카카오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현재는 시정조치 작성 중으로 11월 최종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카카오 알림톡과 관련해 4주간의 현장조사는 매우 이례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알림톡 관련 카카오와 이용자간의 관계, 관련 기업간의 계약 내용, 알림톡 데이터 소모량 등 사실관계 파악이 간단한 점을 고려하면 장기간의 현장조사는 납득하기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방통위는 구글 스트리트뷰의 개인정보 불법소집에 대한 조사에 대해서는 이중잣대를 적용했다는 것이 유 의원의 주장이다. 최종 시정조치 이행까지 무려 5년이 소요됐기 때문이다.

구글은 지난 2010년 5월 이메일송수신 내용, 아이디, 패스워드 등의 개인정보를 불법수집한 사건에 대해서 방통위는 조사방식은 서면조사, 과징금부과 및 최종 시정조치 완료까지 5년여가 걸렸다.

▲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의 이중잣대

■ 이용자 동의절차 없는 유튜브 문제 없다...동의 거친 알림톡은 과징금

방통위는 알림톡의 경우 이용자의 데이터를 소진한다는 사전 고지가 없으며 알림톡 이용에 대한 명시적 동의를 거치지 않아 이용자 이익을 저해한 혐의가 크다는 주장했다.

그러나 카카오 이용 약관 제7조 제6호에는 무선인터넷에 연결하여 이용하는 경우 별도의 데이터 통신요금이 부과되며, 데이터 통신요금은 이용자의 비용과 책임하에 납부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알림톡 한건 당 데이터 소진량은 0.002MB(2KB)으로 1개월 사용시 소진하는 데이터 총량은 0.06MB(매일 1건, 한달 30건 알림톡 수신 기준)이다.

반면 알림톡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많은 데이터를 소진시키는 유투브의 경우 별도의 이용약관 동의 절차 조차 없다. 이용자가 유튜브를 이용하는 순간 이용약관에 동의했다고 간주하는 유튜브 약관에는 데이터소진과 요금부과에 대한 명시적인 안내조차 없다. 참고로 유튜브 한달 이용시 소진 데이터는 6,656MB(6.5기가, HD 기준/LG U+)이다.

유 의원은 방통위는 알림톡이 이용자의 데이터를 소진시킴에도 사전 고지와 동의를 거치지 않았다며 문제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알림톡의 11만배 가량의 데이터를 소진시켜면서 동의 절차와 데이터소진에 대한 고지조차 없는 유튜브에 대해서는 조사 계획 조차 없으며, 유투브의 이용약관 조차 검토 안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11만배(110,933배)라는 수치는 이용자가 알림톡(30건)과 유튜브를 한달 이용(391분)하는데 소모되는 데이터량을 비교한 것이다.

▲ 데이터사용량 및 이용동의/고지절차 비교

■ 방통위 킬로바이트 규제, 국내사업자 경쟁력 저해

2016년 7월 현재 이동통신 가입자 1명당 한달 무선데이터 트래픽 사용량은 5.11GB(미래부 2016.9, 4G 휴대폰 이용자 기준)이며, 4G 스마트폰 가입자의 데이터 사용량은 폭증하는 추세다. 데이터트래픽 중 56.6%가 동영상, 이어 웹포털(16.7%), SNS(14.8%) 등의 순인데 동영상 콘텐츠는 갈수록 증가할 전망이다.

유 의원은 "동영상 콘텐츠 급증에 따른 무선데이터 트래픽 폭증은 갈수록 심화되어 이미 GB시대에 접어든 상황에서 방통위가 주력할 것은 일관된 주파수정책"이라며, "2KB 알림톡 조사한다며 6개월을 허비하는 것은 GB시대를 못 읽고 스마트폰 이전의 KB바이트 규제에 안주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카카오 알림톡이 방통위가 인정하는 수준의 충분한 이용자 고지와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면 간단한 행정지도 정도로 끝내도 충분할 사안"이라며, "명시적인 이용자 동의와 고지 절차 없는 데이터 소진이 문제라면 유튜브, 페이스북 등 데이터 유발 진범을 먼저 조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방통위가 형식 논리로 신규서비스의 발목을 잡을 것이 아니라 알림톡이 가져올 기업메세지 시장의 경쟁촉진과 요금인하, 영세한 중소기업의 문자메세지 비용절감,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익 증진효과를 골고루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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