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미래형 자동차를 위해 SK텔레콤, 한국도로공사, 한국전자부품연구원이 손을 잡았다.

SK텔레콤은 한국도로공사, 한국전자부품연구원과 함께 차세대 차량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V2X’는 운전 중 신호등 등 도로 인프라 및 주변 차량과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공유하는 기술로, 미래형 자동차로 주목받는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량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꼽힌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왼쪽), 한국도로공사 최윤택 R&D 본부장(가운데), 한국전자부품연구원 윤명현 정보통신미디어연구 본부장이 양해각서 체결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3사는 이번 MOU를 통해 기존의 근거리통신망을 이용한 V2X기술에서 벗어나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도로와 차량간 정보교환으로보다 안전한 자율주행 방식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는 도로교통인프라와 통합교통정보시스템 등 솔루션을 제공하고, 전자부품연구원은 V2X 핵심 칩셋 및 솔루션을 제공, SK텔레콤은 차량용 IoT 플랫폼을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3사는 2018년부터 한국도로공사의 자율협력주행 연구 테스트베드인 경부선 서울요금소~신갈분기점 및 영동선 신갈분기점~호법분기점 40km 구간에서 개발 기술을 시연하고, 미래 V2X 기술과 핵심서비스의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의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이번 한국도로공사,한국전자부품연구원과의 MOU를 통해 개발될 차량통신기술은 커넥티드카 시대의 핵심인 자율주행 확산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