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길주 기자]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쏘카(대표 이재용)와 차량공유서비스에 사물인터넷(IoT) 전용망과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구현에 나설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SK텔레콤 김영주 엔터프라이즈 비즈본부장과 쏘카 김명훈 기술개발본부장이 참석했다.

커넥티드카는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융합한 것으로, 관제센터와 실시간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으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커넥티드카가 구현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으로 시동을 걸거나 에어컨 등을 켤 수 있으며, 날씨·뉴스 등의 생활 정보를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영상·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지도 검색 및 통화도 가능하다.

▲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SK텔레콤 김영주 엔터프라이즈 비즈 본부장(사진 오른쪽)과 쏘카 김명훈 기술개발본부장이 참석했다.

SK텔레콤은 커넥티드카의 안정적인 구현을 위해 쏘카에 LTE-M을 도입할 예정이다. 기존 3G 기반의 커넥티드카와는 달리 LTE 기술이 적용되면 실시간으로 차량제어 및 관제가 가능해진다. 양사는 올해 말까지 시범 테스트를 마치고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쏘카에 LTE-M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정보와 오락 기능을 결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도입한다. 양사는 신규차량을 대상으로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으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량 예약 및 연장은 물론이고 블루투스 스피커와 카오디오 기능을 탑재한 태블릿PC를 설치해 차별화된 드라이빙 경험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김영주 엔터프라이즈 비즈 본부장은 "SK텔레콤이 추진하고 있는 미래성장을 위한 3대 차세대 플랫폼인 ‘생활가치·통합미디어·IoT서비스’플랫폼이 어우러져 있는 분야가 바로 커넥티드카”라며, “차량공유 업계 선두주자인 쏘카와 협력해 공유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사업모델들을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쏘카 김명훈 기술개발본부장은 "IoT 전용망 LTE-M과 국민 내비게이션 T맵이 쏘카를 만나 어떤 시너지를 보여줄지 기대된다”며, “SK텔레콤의 각 플랫폼 영역이 쏘카의 공유경제와 융합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