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백연식 기자] 삼성이 창의적인 국가 미래과학기술 육성을 위해 2013년부터 운영해 온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이 16일로 운영 3년을 맞았다.

삼성은 2013년 8월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과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를 설립하고, 국가 과학기술 연구에 2022년까지 10년간 총 1조 5천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을 운영해 왔다.

삼성이 지난 3년 간 지원한 연구과제는 기초과학 분야 92건, 소재기술 분야 76건, ICT 분야 75건, 신기술/미래기술 분야 32건 등 총 243건으로, 연구에 참여한 인력은 교수급 500여 명을 비롯해 총 2천500여 명에 달한다.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사업 관련성이나 별도의 대가 없이 민간기업이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최초의 연구개발 지원 사업이다.

 

삼성은 특허 등 연구과제의 성과물을 연구자가 소유하도록 해, 연구자가 스스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창의적, 도전적인 과제를 선정해 지원하는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을 ‘젊은 신진 연구원이 성장하는 주요 관문’으로 평가하고 있다.

삼성은 아직 문제가 정의되지 않은 새로운 탐색연구, 기술 간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 과제를 비롯해 사물 인터넷·인공지능·에너지 등 도전적인 기술분야의 연구 과제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연구자에게는 연구 기간, 절차 등 최대한 자율권을 부여하고 형식적인 보고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 연구자가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김성근 서울대 교수(자연과학대 학장)는 “삼성은 창의적 아이디어로 임팩트가 큰 연구에 과감히 도전하는 과제를 장려하고, 분야 간 경계가 없는 융합연구를 지원해 창의적 연구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사업 운영 기간이 3년을 경과해 보다 심화된 연구로 과제를 발전시키거나, 연구 결과물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등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는 과제도 생겨나고 있다.

황인환 포스텍 교수는 ‘식물에서 의료용 단백질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해 샐러드를 먹으면서 비만과 당뇨병을 치료하는 과제’로 2013년 1차 지원을 받아 연구를 진행한 후, 후속 심화 연구를 위해 2015년 2차 지원을 받았다.

2014년 ‘인공 번개 발전기 및 에너지 소실 없는 전하펌프 개발’ 과제로 지원을 받은 백정민 UNIST 교수는 연구 성과가 가시화되며, 사업화를 위해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개량특허를 다수 출원하기도 했다.

삼성은 공익성이 강하면서도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 과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함시현 숙명여대 교수는 치매와 알츠하이머 등 불치병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단백질 거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의철 KAIST 교수는 면역세포 기능을 규명해 안전한 바이러스 치료법을 개발하는 연구, 서길준 서울대 교수는 응급환자를 위한 심폐소생 로봇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삼성은 공익차원의 연구개발 지원을 지속하는 한편, 향후 연구자가 희망할 경우 연구 성과의 사업화와 상용화를 위해 ‘産·學·硏 연계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국양 이사장은 “연구자가 자율적으로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형식과 절차를 더욱 축소해 '더욱 믿고, 맡기며, 소통하는 열린 연구지원체계’를 강화할 방침”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