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위기에 빠진 케이블TV 업계가 비상대책위원회를 본격 가동하고 힘을 모은다. 관련업계는 최근 SK텔레콤-CJ헬로비전 인수합병 추진 이슈로 인해 혼란스러웠던 분위기를 다잡고, 공동 발전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업계는 21일 서소문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에서 ‘케이블TV 위기 극복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비대위는 먼저 배석규 회장을 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위원은 최종삼 케이블TV방송(SO)협의회장과 각 SO 대표, 김동수 디지털케이블연구원(KLabs) 원장, 황부군 케이블VOD 대표 등이 참여하고 김정수 협회 사무총장이 간사를 맡았다.

실무조직은 제도개선 분과, 서비스혁신 분과, 전략홍보 분과 등으로 구성하고 SO업계 임원 및 방송통신분야 교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 케이블TV업계가 21일 케이블TV 위기 극복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킥오프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비대위는 우선 유료방송 ARPU(가입자 당 수익) 정상화 대책 방안, 공동사업 발굴 및 기술혁신 방안 마련, 서비스 제휴방안 등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규투자 방향을 조율해 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도개선 및 지역성 강화 방안도 논의하며 대 정부 및 국회 건의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배석규 위원장은 “케이블TV업계 스스로의 투자로 자구책을 마련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의견개진을 하겠다.”면서 “케이블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것에서 더 나아가 방송통신 전체 산업이 상생을 통해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는 묘안을 찾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