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선민규 기자] 정부가 가상현실(VR)프로젝트를 내년부터 건축·교육·의료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정부와 민간은 각각 300억원씩 총 6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일 개최된 ‘제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계부처와 함께 가상현실(VR)분야 활성화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VR시장은 현재 22억달러 규모지만 2025년 8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블루 오션’이다. 중국·미국·유럽 등 유수 국가들은 이미 VR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 골드만삭스가 예측한 향후 글로벌 VR시장 규모(자료=미래부)

이에 정부는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를 앞세워 국내 VR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정부와 민간 합동으로 VR시장의 창출·확산에 나선다. 정부는 현재 게임·테마파크 중심으로 추진 중인 ‘가상 현실 선도 프로젝트’를 내년부터 건축·교육·의료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은 300억원씩 총 600억원 규모의 재원을 지원한다.

다음으로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인프라·기울·인력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상암DMC를 거점으로 신생 VR기업들의 입주를 돕고,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중소 콘텐츠 개발사들이 VR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총 400억원 규모의 ‘가상현실 펀드(가칭)’을 조성해 지원할 방침이다. 펀드조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은 각각 240억원, 160억원을 출자할 계획이다.

▲ VR체험장에서 소비자가 직접 VR을 체험하고 있다(사진=유투브)

이밖에도 정부는 신성장 연구개발(R&D) 세액공제 대상에 VR기술을 추가해, 민간 기업들의 투자를 촉진시키고, VR관련 법·제도 개선 추진을 통해 향후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정부는 “올해를 VR산업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기재부, 미래부, 문체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가 합심해 VR산업 육성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