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백연식 기자] 3G보다 7~8배 빠른 LTE가 국내에 들어온 지 거의 5년이 흘렀다. LTE 시대가 왔지만 그동안 데이터와 달리 음성통화 만큼은 LTE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했다. 음성통화의 경우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끼리만 VoLTE 서비스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VoLTE 서비스란 HD 보이스의 다른 말로, 쉽게 표현하면 LTE를 이용해 통화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속도가 3G에 비해 7~8배 빠르기 때문에 3G 음성통화보다 훨씬 깨끗한 음질로 통화할 수 있고 전화받을때도 음성 지연이 거의 없다. 영상 통화의 경우도 훨씬 선명한 화질로 즐길 수 있다.

비유를 하자면 예전에는 음성이 무궁화호를 타고 왔다 갔다 했다면 지금은 KTX가 개통돼, KTX로 음성이 왔다 갔다 해 훨씬 빨라지고 선명해진 것이다.

작년 말, 이동통신 3사는 다른 통신사에 가입했어도 VoLTE를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시작했다. 간단하게 설정만 변경하면 누구나 별도의 추가 요금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올해 출시된 갤럭시S7과 G5 등 최신 단말기의 경우 VoLTE가 자동으로 설정돼 있지만, 그 이전에 출시된 단말기의 경우 설정을 바꿔줘야만 한다.

남들은 다 VoLTE를 이용하는 데 나만 깨끗한 음질을 이용하지 못하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설정을 바꾸는 것은 간단하다. 지금 VoLTE를 이용하지 않고 있다면 간단한 방법으로 깨끗한 음질을 즐겨보자.

■ VoLTE 지원하는 단말기는?

2012년 7월 이후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폰은 대부분 HD 보이스(VoLTE)를 지원하고 있다.

휴대폰 교체 주기가 2~3년인 것을 고려하면 거의 모든 단말기가 Vo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단, 아이폰의 경우 아이폰6 이후부터 이용이 가능하다.

■ VoLTE 어떻게 바꾸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는 통화화면을 누른 상태에서 통화 설정에 들어간다. 통화 설정 목록 중 HD보이스 사용 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을 누르고 셀룰러를 선택한다. 그 이후 LTE 활성화를 클릭한 후 음성 및 데이터 선택으로 설정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 통화 설정 모드에서 HD 보이스 설정을 통해 VoLTE를 이용할 수 있다.

키워드

#VoLTE #HD보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