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4년간 약 12억달러(약 1조4000억원)를 투자하는 한편으로 인텔과 공동으로 '국가 IoT 전략 협의체'를 설립, 사물인터넷(IoT) 시장을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워싱턴포스트 본사에서 열린 'IoT 정책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인간 중심의 IoT를 주제로 기조 연설에 나선 한편, 인텔과 공동으로 ‘국가 IoT 전략 협의체’ 창설도 발표했다.

권오현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향후 4년간 미국에 약 12억달러를 투자할 방침으로,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SIC(Samsung Strategy & Innovation Center), GIC(Global Innovation Center), SRA(Samsung Research America)가 중심이 돼 관련 기술 개발과 함께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IoT가 가져오는 혁신적인 효과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인텔, 정보기술협회 등 관계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그 데이비스 인텔 IoT 그룹 수석 부사장은 “Io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적절한 시기에 협의체가 형성됐다고 생각하며, IoT의 사회적 파급력이 커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미국 워싱턴 D.C. 소재 워싱턴 포스트지 본사에서 열린 IoT 정책 포럼에서 인간 중심의 IoT를 주제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권 부회장은 IoT가 사회 전반에 혁신을 가져오고 파급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ㅿ인간 중심(Human-Centered) ㅿ개방(Open) ㅿ협력(Collaborative)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권 부회장은 “인류는 IoT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았고, IoT는 이미 우리 생활과 일하는 방식을 더욱 스마트하고 효과적으로 만들고 있다”며 “지금의 IoT는 개개인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지만, 앞으로는 사회 전반으로 파급력을 확대하고 혁신을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 예로 “고령화 사회에서 IoT로 병원과 환자가 연결되면 병원을 찾는 횟수가 줄어들고 이것은 사회에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부회장은 또 “삼성전자는 사람이 모든 활동의 중심에 있다”며 “IoT 실현 과정에서도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IoT 본격화를 위해서는 “개방과 협력은 필수”라며 “개방을 통해 모든 기술들이 서로 연결돼야 하며, 업계, 정부가 함께 협력해 IoT가 가져다주는 혜택을 확대하고 당면 과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해야 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개인정보 보호, 보안 등 IoT 확산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들은 각계 각층의 참여와 토론, 기술 발전을 통해 확실히 해결해 나가야 하지만, IoT가 본격 확대되기 전부터 특정 분야에서의 규제 도입은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은 삼성전자와 워싱턴포스트가 공동 개최했으며 IoT 관련 정부 정책 입안자, 업계, NGO 등 각계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