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SK플래닛(대표 서진우)은 자체 보유한 동영상 변환 기술을 세계적인 표준 특허 관리 업체에 등록함에 따라 기술 기반의 서비스로 유통 시장을 본격적으로 주도한다.

SK플래닛은 세계적인 표준 특허 관리 업체인 ‘시스벨(SISVEL)’과 등록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한 특허 기술은 동영상 및 이미지를 다양한 기기에 전송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것으로 시스벨에 등록된 SVC 동영상 변환 기술을 사용하는 유통 업체는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쇼핑 서비스 제공, 화상 고객센터 등 동영상 관련 서비스에 해당 기술을 적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K플래닛은 앞으로 특허 기술 대여를 통해 로열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K플래닛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건수는 등록 및 출원을 포함해 국내 4000여건, 해외 1000여건에 이르는 등 세계적 전자상거래 기업들과 기술 분야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으며 이를 11번가, 시럽, OK캐쉬백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해 모바일 경험을 극대화 하고 있다.

또한, SK플래닛은 생체인식 영역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세계적인 생체정보 인증 기관인 ‘파이도(FIDO)’의 인증을 추가로 통과하는 등 인증 보안 기술을 서비스에 직접 적용 가능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SK플래닛은 보유한 기술의 서비스 적용으로 11번가 앱에는 딥러닝 기술 기반의 상품 이미지 검색 기능을 지난해 12월 탑재한 바 있고 모바일 메신저 기술을 적용해 고객이 상품 정보 공유로 쇼핑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적용 했다. 시럽 페이에는 머신 러닝 기술 기반의 카드 스캔 기술과 지문 인식 기술을 통한 11번가 결제 기능을 추가해 유통과 기술이 결합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플래닛의 특허 부문을 총괄하는 박윤택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이번 시스벨 특허 라이선스 획득은 지난해 세계 최대 특허 관리업체인 ‘엠펙 엘에이(MPEG LA)’에 동영상 압축 특허 기술을 등록 한 것에 이은 특허 활용의 좋은 사례다”며 “11번가, 시럽, OK캐쉬백 등과 함께 급변하는 O2O 시장에서 커머스 사업자가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