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어도비가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에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능을 새롭게 추가한다.

어도비는 현재 부상하는 VR 및 AR 시장에서 기업의 효과적인 콘텐츠 수익화를 위해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의 멀티디바이스 동영상 전송 플랫폼인 어도비 프라임타임의 지원 범위를 VR 및 AR 콘텐츠까지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기업들은 어도비 프라임타임이 기존 2D 동영상 콘텐츠에 제공했던 ▲재생 ▲광고 삽입 ▲DRM(디지털저작권관리) 기능을 VR 및 AR 콘텐츠에도 적용할 수 있다.

어도비에 따르면 어도비 프라임타임을 사용하면 콘서트와 같은 실시간 이벤트를 VR 및 AR 콘텐츠로 제공할 수 있으며 2D 및 360도 전방위적인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삽입 기능들을 통해 효과적인 수익화를 도모할 수 있다.

▲ 어도비가 마케팅 클라우드에 VR 및 AR 기능을 추가한다 (사진=어도비)

또한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의 주요 데이터 및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와의 통합으로 VR 및 AR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이나 행동도 분석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고객 각각에게 개인화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어도비 측은 전했다.

어도비 프라임타임은 우선적으로 삼성 기어 VR과 구글 카드보드를 지원할 예정이며 추후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도비는 업계 선도적인 증강현실 SDK인 위키튜드와 제휴해 어도비의 폰갭 개발자 앱 사용자들이 몰입도 높은 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들은 위키튜드를 통해 제공되는 이미지 인식 및 추적, 위치기반 증강현실과 더불어 3D 렌더링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어도비는 최근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CC에 360도 영상을 위한 ‘필드 오브 뷰’ 모드 등 다양한 VR 전용 기능을 추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