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KT가 공공 및 기업시장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그룹웨어 신규 사업모델 발굴에 나선다.

KT(회장 황창규)가 국내 그룹웨어 선두기업인 핸디소프트(공동대표 이상산, 이진수)와 클라우드 그룹웨어 사업협력 업무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국내 대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IaaS) 기업인 KT는 국내 대표적인 그룹웨어 서비스(SaaS) 개발 기업인 핸디소프트와 업무제휴를 통해 공공 및 기업시장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그룹웨어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KT와 핸디소프트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전자결재, 이메일, 사내 게시판, 일정관리와 같은 업무기능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그룹웨어를 개발하고 공동으로 마케팅도 추진할 계획이다.

▲ KT 기업사업부문장 이문환 부사장(우측에서 여섯번째)과 핸디소프트 이진수 대표(좌측에서 다섯번째)가 클라우드 그룹웨어 사업협력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KT>

한편, KT는 핸디소프트와 업무제휴를 비롯해 한글과 컴퓨터, SAS 코리아 등 국내외 기업들과 클라우드 관련 업무제휴를 체결하면서 클라우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향후 클라우드 인프라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솔루션 기업과의 협력,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내 ICT 시장의 상생 협력구조 정착에 앞장 설 예정이다.

정부도 최근들어 국내 소프트웨어(SW)업체들의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IaaS(서비스형 인프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기업 뿐만 아니라 외국계 기업들과의 협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있다.

이와관련,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오는 28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클라우드 토크 콘서트를 개최(http://me2.do/FZeHfGQI)하고 ‘SaaS 글로벌 클라우드 상생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이문환 KT 기업사업부문장 부사장은 “2016년은 기업과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도입이 본격화하는 시점으로, 그룹웨어 분야의 선두기업인 핸디소프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향후 클라우드 인프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솔루션 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핸디소프트 이진수 대표는 “국내 그룹웨어 서비스1위의 성과를 보이고 있는 공공시장뿐만 아니라, 금융/기업시장 분야에서도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국내 최고의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인 KT와 손을 잡았다”며 “올해는 국내를 넘어 중국과 동남아 등 해외시장 진출에도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