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다음 뉴스가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 ‘루빅스’를 적용한 후 뉴스 다양성이 증대됐다고 4일 밝혔다.

루빅스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시스템이 기계 학습해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6월 처음으로 다음 뉴스 서비스에 루빅스를 일부 반영했으며 12월에는 이미지 뉴스를 포함해 뉴스 관련 모든 영역에 적용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 뉴스에 루빅스가 적용된 이후 시스템이 자동으로 이용자의 뉴스 소비 패턴을 학습해 개인별 관심사에 최적화된 뉴스 콘텐츠를 노출해 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 스스로가 본인에게 보여지는 뉴스 콘텐츠에 대한 선별과 배치를 주도할 수 있게 됐다.

▲ 다음 뉴스가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 ‘루빅스’를 적용한 후 뉴스 다양성이 증대됐다 (자료=카카오)

뿐만 아니라 루빅스 적용 이후 다음 첫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콘텐츠들이 더욱 다양해졌다고 카카오 측은 설명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용자가 한 번 본 뉴스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목록에서 제외시키고 계속해서 새로운 뉴스를 추천해줌으로써 첫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 콘텐츠의 양이 3.5배 증가했다. 특히 과거 이슈 중심의 뉴스 소비로 소외됐던 분야의 뉴스들도 이용자 관심사에 따라 첫화면에 주요하게 배치 됨으로써 루빅스 적용 전에 비해 IT 과학 뉴스는 3.3배, 국제 뉴스는 5.1배, 문화생활 뉴스는 5.5배 이상 노출량이 늘어났다.

또한, 이용자 만족도 측정을 위해 전체 이용자 대비 특정 성, 연령대 그룹에서 관심을 보인 뉴스양을 측정해본 결과 루빅스 도입 이전에 비해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루빅스TF 박승택 박사는 “루빅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관심사에 맞는 뉴스를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맞춤형 뉴스를 추천해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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