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O2O(온오프연계) 시장에 IoT(사물인터넷) 신기술 도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IoT 기술 접목으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 숙박 O2O 기업 ‘야놀자’는 자사 프랜차이즈 숙박업소 ‘코텔’에 열쇠 없이 앱을 통해 객실을 이용하는 키리스(keyless)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스마트키’ 서비스 덕분에 고객들은 입실 시 프런트에서 별도의 결제를 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예약한 객실로 바로 가서 앱을 통해 문을 열고 잠글 수 있다. 또한, 열쇠가 없기 때문에 퇴실 시에도 프런트를 거치지 않고 바로 밖으로 나갈 수 있다.

▲ 야놀자 키리스 이미지 (사진=야놀자)

야놀자에서 직접 개발한 이 시스템은 향후 차량호출, 비품추가 주문, 시간 연장 결제, TV • 에어컨 • 조명 컨트롤 등의 서비스에도 차례로 적용될 예정이다.

야놀자의 키리스 시스템은 제휴 업주들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키를 별도로 발급하지 않기 때문에 키 분실 방지 및 관리가 간편해진다. 여기에 객실 내 고객들의 출입 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센서가 설치되어 청소 및 베딩을 진행하는 시간과 인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야놀자 측에 따르면 이 시스템으로 최대 30% 정도의 운영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코웨이 아이오케어 이미지 (사진=야놀자)

환경가전 서비스 기업 코웨이는 지난 CES에서 IoT 기반 스마트 고객 케어 서비스 '아이오케어(IoCare)' 통합 솔루션을 공개했다. 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현황에 대해 코웨이 앱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한다. 또한 제품의 원격제어 및 맞춤형 솔루션까지 제공해 통해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코웨이는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한 물 음용 습관을 길러주는 '스마트 워터 케어 서비스', 사용자가 마신 물의 양을 체크하고, 부족할 경우 알람을 통해 알려주는 '스마트 컵', 실내공기의 질 관리 습관 형성을 위한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 등을 통해 ‘아이오케어’의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를 완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 물품 보관함을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해피박스’를 운영 중이다. 해피박스는 기존 물품 보관함과 비교해 휴대폰 번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절차가 간소화됐으며 최대 반값까지 요금이 저렴해졌다는 장점이 있다.

▲ 서울도시철도공사 해피박스 이미지 (사진=야놀자)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해피박스에 물건을 보관할 때 잠금장치에 휴대번호를 입력하면 장치가 중앙시스템과 무선통신으로 접속해 임의로 비밀번호가 생성된다. 이때 비밀번호와 보관함 번호, 결제정보 등이 휴대전화에 문자로 오기 때문에 비밀번호 노출 위험이 기존보다 적다. 또한 물건을 찾을 때 결제하기 때문에 절차 역시 보다 간소화되었다. 현재 해피박스의 휴대폰 결제는 KG모빌리언스에서 지원하고 있다.

김종윤 야놀자 좋은숙박 총괄 부대표는 “IoT 기술은 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술환경을 구축한 O2O 서비스들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키워드

#야놀자 #O2O #IOT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