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 PC보다는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영화를 보는 경우가 훨씬 많아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스마트폰 용량은 16G 혹은 32GB 정도. 사진 또는 고화질 영상,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을 저장하기에 스마트폰의 용량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스마트폰의 부족한 용량은 포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영화를 담아두고 스트리밍 해서 보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 편에 4GB가 훌쩍 넘는 고화질 영화를 저장해서 보기에는 이 클라우드 서비스는 용량 한계가 있다.

이 무료 클라우드는 용량 한계 때문에 사진, 동영상 등 대용량 파일보다는 간단한 문서나 사진 등을 보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보안 문제가 걸리는 것도 사실이다. 작년,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하던 연예인의 개인적인 사진이 노출된 애플의 유명인사 게이트(celebgate)가 대표적이다.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증가하는 만큼 여기에 저장되는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사생활 침해 가능성도 커진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나만의 개인용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적잖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용 클라우드는일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TB급 용량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어 고화질 동영상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설치 파일 등 다양한 자료를 저장해놓고 사용할 수 있다. 즉 집, 사무실 등 외부 어디에서든지 모바일 앱을 통해 클라우드에 접속해 동영상, 사진 음악, 문서 파일의 재생, 공유, 저장, 관리, 열람 등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설연휴, 개인 클라우드를 통해 용량 걱정 없이 영화를 감상해 보자. 저렴하고 사용이 편리한 개인 클라우드, 어떤 제품이 있을까.

새로텍,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아키티오 마이클라우드 미니'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새로텍(대표 박상인)은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아키티오 마이클라우드 미니'를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언제 어디서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마이클라우드 미니에 접속해 저장된 다양한 자료를 자유롭게 사용, 공유, 저장할 수 있는 초소형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이다.

마이클라우드 미니는 풀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져 안정성과 호환성이 높고, 각종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성이 우수하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공유 및 소셜네트워크에도 손쉽게 공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이 제품에 접근할 수 있어 모바일 기기의 부족한 저장공간을 즉시 해소할 수 있어 편리하다.

▲ 새로텍,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아키티오 마이클라우드 미니'

또한, 이 제품은 윈도우 10/8/7부터 맥 OS 엘캐피탄까지 다양한 OS에서 디지털 콘텐츠 파일을 저장, 공유할 수 있으며, 각종 주변기기와의 호환을 위해 USB, eSATA도 지원한다. 특히 eSATA 포트를 통해 내부 HDD와 RAID 구성이 가능해 데이터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마이클라우드 미니'는 다양한 네트워크(삼바, NFS, FTP, DHCP, UPnP)를 지원하며 PC, 스마트 TV, 엑스박스(Xbox) 360, 플레이스테이션 등과도 원활히 연동되어 더욱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애플 사용자들에게 유용해 아이튠즈를 통해 ‘마이클라우드 미니’에 저장된 디지털 컨텐츠 파일을 바로 재생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헤드폰, 컴퓨터의 스피커, DLNA, UPnP 스테레오 시스템 등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치에서 음악을 재생시킬 수 있다.

컴팩트한 크기의 아키티오 마이클라우드 미니는 풀 알루미늄 바디를 채택해 내구성과 방열성이 뛰어나며, 실버 컬러의 심플한 미니멀리즘 디자인과 전원 상태를 알려주는 블루 LED가 조화를 이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씨게이트 테크놀로지는 새로운 가정용 스토리지 제품인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와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2 베이’를 선보이고 있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각 가정에 안전하게 저장된 콘텐츠를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씨게이트 미디어’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 셋톱 박스, 태블릿, PC, 텔레비전 등 다양한 기기로 쉽게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아울러, ‘씨게이트 모바일 백업’ 앱과 ‘씨게이트 대시보드’를 함께 사용하면 퍼스널 클라우드를 PC, Mac, USB 드라이브, iOS 및 Android 기반 모바일 기기 등을 모두 한 곳에 백업할 수 있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는 기기에서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를 검색하고 전송할 때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단순화 된 스트리밍 환경을 제공한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를 무선 라우터에 연결한 후 ‘씨게이트 미디어’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하면 즉시 직관적인 메뉴를 통해 검색을 진행할 수 있으며 간편하고 즐겁게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소니 플레이스테이션3 및 이후 모델,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360 및 이후 모델과 같은 DLNA 기반 장치의 직접 스트리밍 또한 지원하고 있으며 집 밖에 있을 경우에도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활용하면 저장된 콘텐츠를 안전하게 불러오고 공유할 수 있다.

큐냅, 1베이 NAS TAS-168 

큐냅에서 선보이고 있는 TAS-168은 HDD 하나를 장착하는 소규모 NAS다. 기본적으로 같은 LAN 네트워크 상에서는 유선과 무선 모두 자유롭게 연결이 가능하고, microsoft networking(SMB/CIFS), FTP, WebDAV 등도 지원해 다른 지역에서도 PC, 모바일 기기로 접속할 수 있다. 관리 또한 별도의 유틸리티가 없어도 윈도우처럼 구성된 웹브라우저 기반의 관리 페이지가 있어 간편하다.

▲ 큐냅, 1베이 NAS TAS-168

TAS-168은 소형이나 기존의 NAS보다 멀티미디어 환경에 더욱 최적화되어 있으며, HDMI 연결로 TV를 로컬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다. 사진, 영상, 음악 등을 즐길 수 있는 앱들을 기본 지원하고, 모바일의 Vmobile 앱 설치로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올리거나 저장된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과 더불어 USB 포트를 활용한 인터넷 전화와 각종 메시지 및 통신 기능까지 지원한다. 기본 포함된 전용 리모컨은 TV에 연결한 TAS-168의 파일을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데, 최대 4K UHD 화질까지 지원해 용량에 구애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

WD, ‘마이 클라우드 익스퍼트 시리즈 EX2100

저장장치 전문기업 웨스턴디지털(이하 WD)은 ‘마이 클라우드 익스퍼트 시리즈 'EX2100(이하 EX2100)’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2베이 시스템을 채용한 NAS 스토리지이다.

이 전문가(EX) 시리즈는 전문 작업으로 대량의 저장공간이 필요한 개인 사용자에게 적합한 NAS다. 주로 동영상 편집자, 사진작가, 음악 작업자, 영화 애호가 등 PC 내장 하드디스크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양의 파일을 다루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 WD, ‘마이 클라우드 익스퍼트 시리즈 EX2100

이 제품은 두 개의 4TB의 NAS용 하드를 장착해 안정적인 자료 저장과 열람을 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에선 전용 앱으로 내외부 PC에선 FTP로 또는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DLNA로 활용할 수 있다다. 친구들과 로그인 정보를 공유해 공동 서버로도 운용하기도 좋다.

이 제품은 최신 버전의 듀얼코어(1.3GHz) Marvell ARMADA 프로세서와 1GB DDR3 램을 통해 동급최강의 읽기-쓰기 속도를 구현한다. 고성능 HD 미디어 스트리밍은 물론 고용량 사진도 안심하고 저장할 수 있다.

포함된 하드는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인 WD Red NASware 3.0. 핫 스왑(Hot Swap) 지원으로 레버를 젖히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달고 뗄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본체의 뒤엔 켄싱턴 보안 슬롯을 탑재해 보안성도 높다.

시놀로지, 데이터 고가용성 및 보안 성능 높인 2베이 NAS 서버 DS216+

네트워크 스토리지 NAS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 시놀로지는 고성능 2베이 NAS 서버 신제품 디스크스테이션 DS216+를 선보이고 있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원하는 가정 및 소기업 사용자를 겨냥한 제품으로 데이터 보호와 공유, 그리고 실시간 영상 트랜스코딩을 제공한다.

회사 측은 “강력한 NAS는 소기업들의 고속 파일 공유, 애플리케이션 제공, 온라인 협업 등을 가능하게 하고 가정 사용자들이 고품질 영상을 트랜스코딩하여 다양한 기기에서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한다”며 “이를 목표로 설계된 DS216+는 사용자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려는 시놀로지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 시놀로지, 데이터 고가용성 및 보안 성능 높인 2베이 NAS 서버 DS216+

인텔의 셀러론 프로세서 N3050과 인텔의 AES-NI 암호화 기술을 탑재한 DS216+는 높은 성능을 자랑하며, 초당 111MB 이상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제공한다. 암호화 데이터 전송 시에는 초당 113MB 이상의 읽기 속도와 초당 109MB 이상의 쓰기 속도를 보장한다. 또한, DS216+는 H.264 4K에서 1080p 영상으로의 실시간 트랜스코딩을 제공하여 고화질 영상을 즐기는 사용자들이 인터넷 속도나 기기의 한계에 관계없이 멀티미디어 파일을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한다.

DS216+는 Btrfs 파일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특정 시점 스냅샷과 복구, 내장된 데이터 무결성 검사, 메타데이터 미러링, 공유 폴더 용량 제한 (기존의 사용자별 용량 제한 포함) 등의 고급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DS216+는 별도의 도구 없이도 설치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드라이브 트레이와 핫스왑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자를 배려한 전면 LED 제어 기능으로 사용자들이 LED의 밝기를 시간에 따라 바뀌도록 설정할 수 있게 한다.

DS216+는 최신의 직관적인 NAS 전용 운영체제인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DSM)에서 가동된다. 또한, 백업과 네트워크 관리에서부터 멀티미디어에 이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