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가 올해는 꽃을 피울까. 18일 미래창조과학부, 문체부, 산업부, 방통위, 금융위, 복지부 등 6개 부처가 어김 없이 창조경제를 필두로 한 2016년 업무 계획을 보고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중심의 대-중소기업 윈윈 모델 확산 등 성장동력 기반 확충이 하나다. 또 다른 하나는 금융-방송통신-바이오헬스 등 분야별 성장동력 창출 가속화다.

미래부는 이번 업무보고에서 지속가능한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모든 참여주체가 혜택을 누리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구현을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신제품을 개발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상호 윈-윈 모델을 확산시켜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혁신센터 중심으로 지역전략산업에 대한 민간투자를 촉진하고, 규제프리존을 활용한 시범·실증사업 등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 추진한다.

고용존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에도 적극 나선다.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고용존 구축을 1분기 중 마무리해 지역 고용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 수행한다. 일자리–청년인재를 연결하는 일자리 중매자, 취업 기초체력을 배양하는 취업 트레이너, 지역전략산업을 위한 인재 인큐베이터 역할 수행할 계획이다.

▲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2016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교류 촉진에도 주력한다. 판교와 상암에 아시아 최고 창업·문화콘텐츠 허브를 구축하고, 문화적 요소와 결합하여 글로벌 진출·교류 고도화한다. 판교 창조경제밸리에 이어 상암을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거점으로 조성하고 문화창조융합벨트와 연계, 유통ㆍ소비ㆍ체험 인프라 구축한다. 한류행사 등과 연계, 우수벤처·중소기업 해외 시장진출 로드쇼 기획도 추진한다.

창업 독려를 위한 지원 사업도 진행한다. 창업비용을 줄이고 진입장벽을 낮추는 한편, 기술창업을 확대해 질 높은 창업을 활성화 한다. 창업선도대학 등을 통해 기술창업자(2016년 6000명)와 공공연구성과 기반 창업기업(2016년 570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창업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 등 민간투자 활성화와 수출중심 중소기업 R&D 지원 등 자금, 기술, 인력 등의 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ICT 산업 성과 창출과 융합 확산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융합 신산업 시장성장이 가속화되고 평창, 서울 도심 등에서 5G 시범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K-ICT 전략 추진 성과를 가시화하겠다는 것이 미래부의 설명이다.

융합 신산업은 지난해 비해 올해 사물인터넷 4.8조원에서 6.2조원으로, 클라우드 0.7조원에서 1.1조원으로, 빅데이터는 2623억원에서 3410억원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어서 문화-ICT 융합 플래그십 프로젝트(차세대 게임, 스크린X, 테마파크)와 SW융합 프로젝트(조선·해양, 의료) 등 ICT 융합을 확산하고, 지능정보기술로 ICT 산업을 업그레이드하고 범정부·사회전반에 스마트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국가전략 마련한다.

이외에도 피인수기업 중소기업 졸업 유예(3년간) 및 상장제도 합리화로 M&A와 IPO 활성화에 나선다. 실패 기업인의 재도전을 위해 창업 5년 이내 기업의 연대보증을 전면 면제한다. 또한 '2016 공과대학 혁신방안' 추진, 초중등대학의 SW교육 강화, ICT 학점이수 인턴제 등을 통한 인재 양성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