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강한섭’)가 국제적 수준의 디지털시네마 표준적합성 시험검증체계 확립을 위해 파수닷컴(대표 조규곤) DRM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씨아이’(DCI, Digital Cinema Initiatives) 규격의 디지털시네마 영상 및 장비 검증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디씨아이’에서 제정한 디지털시네마의 영상 및 장비와 관련된 국제표준적합성 테스트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시험 검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국내 디지털시네마 기술 및 장비의 품질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된다.

’디씨아이’는 미국 내 7개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가 디지털시네마 구현을 위한 기술규격을 통일하기 위해 2002년에 설립한 표준화 단체이다. 

영진위는 지난 2005년도부터 디지털시네마추진위원회를 설립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작년에는 ‘디지털시네마 기술개발 로드맵 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시네마 장비의 품질 평가 및 표준적합성 테스트 환경구축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에 개발업체로 선정된 파수닷컴은 저작권 보호장치와 디지털 상영 콘텐츠에 대한 GUI레벨의 테스트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영진위의 김용훈 팀장은 “본 프로젝트는 단순한 국제표준 검증 프로그램 개발을 넘어서, 중장기적으로는 대한민국이 미국, 일본, 이탈리아에 이어, 디지털시네마 국제표준을 주도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의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