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페이스북은 전 세계 인구 4분의 1에 육박하는 약 16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그만큼 페이스북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이를 잘 활용하면 지인들과 더 스마트한 소통을하는 페이스북 파워 유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미처 몰랐던, 또는 알고는 있었지만 잘 활용할 줄 몰랐던 페이스북의 기능들을 알아보자.     

■ 내 페이스북 계정이 로그인된 위치

▲ (사진=페이스북 캡쳐)

“누군가 내 페이스북 계정을 해킹해 몰래 접속하지 않았을까?” 이런 의심을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페이스북에는 자신의 계정에 접속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사용법은 페이스북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누른 후 ‘보안’을 클릭하면 자신의 계정이 접속된 장소, 시간, 접속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로그인 정보 확인으로도 안심이 되지 않는다면? 로그인 승인/로그인 알림

▲ (사진=페이스북 캡쳐)

로스인 승인/로그인 알림 기능을 사용하면 누군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사용법은 ‘설정’에서 ‘보안’ 버튼을 누른 후 ‘로그인 알림’을 클릭하면 된다.  ‘로그인 승인’ 버튼을 누르면 알 수 없는 디바이스나 브라우저에서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하려는 시도가 있을 때 보안코드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가능하다. 보안 코드는 자신의 휴휴대전화 번호나 코드 생성기, 또는 인터넷 뱅킹 시 사용되는 보안 카드와 흡사한 ‘로그인 승인 코드’를 인쇄해 사용하면 된다.

■ 페이스북으로 파일 전송하고 공유하기

▲ (사진=페이스북 캡쳐)

페이스북에서 친구와 대화 중 전송해야 할 파일이 있다면 페이스북 대화창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법은 페이스북 대화창 상단에 위치한 ‘톱니바퀴’ 모양의 옵션 버튼을 누르면 파일 추가를 선택해 해당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 내가 이 세상을 떠났다면.. 내 페이스북을 누군가 대신 관리해주기

▲ (사진=페이스북 캡쳐)

만약 내가 세상을 떠난 후 세상 사람들에게 잊혀지고 싶지 않다면 자신의 사후 친구나 가족이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대신 관리해주는 기능이 있다. 사용법은 ‘설정’에서 ‘보안’을 클릭한 뒤 ‘기념 계정 관리자’를 선택하면 페이스북 친구 중 누가 내 페이스북 계정을 관리해줄 지 선정할 수 있다. ‘계정 삭제’를 선택해 내가 세상을 떠난 뒤 페이스북 계정을 영구히 삭제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 모르고 지나친 메시지를 확인하기

▲ (사진=페이스북 캡쳐)

페이스북 친구가 많을 경우 많은 메시지를 받게 된다. 메시지 수신이 많을 경우 가끔 모르고 지나쳐버린 메시지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 ‘받은 메시지함’ 기능을 활용하면된다. 사용법은 페이스북 화면 좌측에 있는 ‘메세지’ 버튼을 누르면된다. 특정 메시지를 찾을 경우 검색창을 활용하면 된다. 또한, ‘받은 메시지함’ 옆에 위치한 ‘기타’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친구가 아닌 다른 사람이 발신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 친한 친구들에게만 특정 게시물을 공개하고 싶다면?

 

▲ (사진=페이스북 캡쳐)

사용자가 페이스북에 올리는 게시물을 특정 친구들에게만 공개되도록 보여지고 싶다면 공개 옵션을 변경하면 된다. 크게 ‘전체 공개’, ‘친구만’, ‘아는 사람을 제외한 친구’, ‘나만 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법은 게시물을 올리기 전 공개 범위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또한 게시물을 올릴 때마다 설정하기 번거롭다면 특정 친구들의 리스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해당 그룹에만 계속 게시물이 공개되게 설정할 수 있다. 사용법은 페이스북 화면에 ‘친구’ 옆 ‘더 보기’를 클릭하면 된다. 여기서 화면 상단에 보이는 ‘+리스트 만들기’ 라고 쓰여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따로 관리를 하고 싶은 페이스북 친구들의 이름을 기입해 하나의 리스트로 만들 수 있다.

■ 뉴스피드에 친구 게스물이 아닌 광고만 뜬다면? 뉴스피드에 보여지는 정보 다듬기

 

▲ (사진=페이스북 캡쳐)

페이스북에서 ‘뉴스피드’는 사용자가 제일 많이 보게되는 인터페이스다. 이 뉴스피드를 먼저 볼 사람 정하기,’ ‘팔로우 취소하여 게시물 숨기기’, ‘팔로우 취소한 사람 다시 연결하기’ 등 사용자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사용법은 뉴스피드에 마우스를 이동시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뉴스피드 ‘기본 설정 수정’을 선택하면 된다. 

■ 나중에 읽을 게시물 저장하기

▲ (사진=페이스북 캡쳐)

뉴스피드를 보다가 좋은 글이지만 내용이 길어 나중에 다시 읽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나중에 다시 해당 글을 찾으려면 귀찮아하는 사용자를 위한 ‘게시물 저장’, ‘동영상 저장’ 기능이 있다. 사용법은 내가 저장하고 싶은 게시물의 우측 상단에 있는 ‘아래를 향하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게시물을 저장할 수 있다. 저장 한 게시물은 페이스북 화면 왼쪽에 있는 ‘저장됨’ 아이콘에 저장된다.

■ 숨은 이모티콘

▲ (사진=페이스북 캡쳐)

사용자가 페이스북에서 게시물을 작성할 때 :), :D ^_^와 같은 기호를 입력하면 특정 이모티콘의 입력이 가능하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이모티콘도 있는데 아래 리스트를 참조하면 보다 재미있는 페이스북 게시글 포스팅을 할 수 있다.

(y) = 페이스북 ‘좋아요’
(^^^) = 흰색 상어
:|] = 로봇
<(") = 펭귄
:v = 팩맨
>:( = 찡그린 표정

■ 특정 친구와만의 추억을 보고 싶다면.. ‘친구 사이 페이지’

 

▲ (사진=페이스북)

페이스북을 사용하다보면 특정 친구와만의 기억을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다. 특정 친구와만의 히스토리를 보기 위한 ‘친구 사이 페이지’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와 해당 친구와만 공유했던 게시물, 함께 참석한 이벤트나 같이 태그된 사진 등을 볼 수 있다. 사용법은 친구의 페이스북 페이지로 가서 프로필 사진 위 커버사진에 있는 3개 찍힌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 헤어진 연인 위한 특화 기능

▲ 현재 페이스북은 헤어진 연인을 위한 기능들을 테스트 중에 있다 (사진=PIXABY)

현재 페이스북은 헤어진 연인을 위한 기능들을 테스트 중에 있다. ‘헤어진 연인의 사진과 게시글이 나에게 보이지 않기’, ‘내 사진과 글이 헤어진 연인이게 보이지 않기’, ‘함께 찍은 사진과 상대방이 태그된 게시글이 보이지 않기’ 등이다. 

키워드

#페이스북 #sns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