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에릭슨과 5G 핵심기술 중 하나인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을 개발하고 시연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를 다수의 독립적인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한 후, 고객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기술이다.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지휘자 역할을 하는 코어 네트워크는 ‘고객인증 · 데이터전송’ 등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근간의 일들을 수행한다. 고객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코어 네트워크를 거쳐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야 한다. 다만 데이터 전송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고용량의 서비스들을 하나의 물리적인 네트워크로 지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에릭슨과 5G 핵심기술 중 하나인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을 개발하고 시연에 성공했다.<사진 = SKT>

이에 3GPP 등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를 포함한 전세계 통신사, 연구단체, 제조사에서 5G 시대를 위한 핵심기술로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선정하고 본격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다.

양사는 21일 분당 소재 SK텔레콤 종합기술원에서 이 시연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대표적인 5G 서비스로 논의되고 있는 초다시점과 증강/가상현실 등 대용량 콘텐츠를 저지연으로 지원하는 광대역 모바일 서비스, ’매시브 IoT’ 기반 서비스, 기업용 솔루션 등에 특화된 가상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분리하고 운용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하나의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가상화해 여러 네트워크로 나눌 때 발생하는 각 네트워크 간 간섭을 제거했고 데이터 트래픽을 완전히 분리해 네트워크 운용 안정성도 확보했다.

양사는 분당 종합기술원에 5G 기지국 및 코어네트워크 테스트베드를 구축했으며 향후 유선과 무선을 아우르는 종단간(End-to-End) 5G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초까지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 전용 인프라인 ‘Hyperscale Datacenter System(HDS)’의 설계 및 구축을 완료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