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 KT(대표 황창규)는 총 길이 1.4만km, 전송 용량 80Tbps 용량의 해저케이블인 NCP(New Cross Pacific)의 관제센터(NOC)를 유치했다고 22일 밝혔다.

KT는 2017년 12월 NCP 해저케이블이 개통되면 내년 개통 예정인 총 길이 1.1만km, 전송 용량 38.4Tbps인 APG(Asia Pacific Gateway) 해저케이블과 함께 아시아-태평양과 북미 지역의 급증하고 있는 국가간 인터넷 트래픽의 부하 분산과 해저케이블 안정 운용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KT는 NCP와 APG 해저케이블 운용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NOC를 통해 118.4Tbps 용량의 해저케이블을 관제할 예정이다.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해저케이블 총 용량인 430Tbps의 27%, 전 세계 해저케이블 총 용량인 1,069Tbps의 11%를 차지한다.

▲ KT는 세계 최대 용량의 해저케이블인 NCP(New Cross Pacific)의 관제센터(NOC)를 유치했다.<사진 = KT>

실제로 KT가 운용하게 될 118.4Tbps의 용량은 약 1,500만명이 HD화질(8Mbps)의 영상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으며, 700MByte 용량의 영화를 1초에 2만 여편을 전송할 수 있는 규모다.

이와 더불어 KT는 NCP와 APG 해저케이블 구축을 추진하는 컨소시엄의 의장국으로서 총 사업비 10억불이 넘는 NCP와 APG 해저케이블의 네트워크 설계부터 구축, 운용까지 모든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 NCP 컨소시엄은 한국 KT, 중국 CM(차이나 모바일), CT(차이나 텔레콤), CU(차이나 유니콤), 일본 소프트뱅크, 대만 CHT(청화 텔레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5개국 7개 사업자로 구성됐다. APG 컨소시엄은 중국 CM, 일본 NTT, 미국 페이스북 등 9개국 13개 사업자가 참여한다.

KT는 APG NOC에 이어 NCP NOC를 유치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최첨단 관제 시설 확보, 세계 최초로 국제 해저케이블 분야의 업무연속성관리 국제 표준인증인 ISO 22301 획득, 국제 통신분야 전문 인력 양성 등 해저케이블 운용 분야의 노하우를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KT는 NCP NOC 유치를 통한 운용 수익 외에도 자회사 KT서브마린을 통해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를 담당하고 향후 해저케이블 유지보수사업으로 그룹사간 시너지 창출에도 기여했다고 전했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부사장은 “이번 NCP NOC 유치로 KT는 환태평양 인터넷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네트워크 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KT에 따르면 과거 국가간 트래픽의 대부분은 위성을 통해 이뤄졌다. 최근엔 기술 발달과 대용량 전송의 용이성으로 해저케이블의 비중이 증가했다. 이날 기준 국가간 트래픽의 99%가 해저케이블로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