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대표 서진우)의 ‘T맵 택시’가 택시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국 콜택시 사업자들과 연계된 모바일 콜택시 서비스를 선보인다.

SK플래닛은 20일, 서울지역 콜택시 사업자인 나비콜, 하나모범 등과 업무제휴를 맺고 기존 콜 연락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T맵 택시를 통해 접수된 승객 콜을 공유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서울 시내 약 11,000여 명의 택시기사들이 따로 T맵 택시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도 T맵 택시의 승객 요청을 동시에 받을 수 있으며 차량 내 보유하고 있는 내비게이션 단말기 화면을 통해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영업할 수 있게 된다.

▲ SK플래닛 모델들이 T맵 택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SK플래닛은 전국 각 지역별 사업자와 제휴를 추진함으로써 기존 택시 시장을 활성화함과 동시에 지역 콜 사업자와의 지속 가능한 제휴 협력을 통해 T맵 택시 이용 승객들에게도 전국 단위로 훨씬 안정적인 배차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서울지역 외에 부산, 대구, 대전, 경기, 제주 등에서 사업자 제휴의 마무리 작업 중이며 이르면 11월 중으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택시 사업자를 이용하더라도 T맵 택시를 통한 콜 요청은 별도의 콜비와 수수료를 받지 않으며 제휴사업자에 따라 일반택시는 물론 모범택시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K플래닛은 이번 업무협력이 새롭게 등장한 모바일 앱 택시 서비스가 기존 택시 시장을 잠식하는 것이 아니라 공생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4월 말 출시된 T맵 택시는 기사회원 5만명, 승객용 앱 다운로드 3백 5십만 건을 넘어서며 국내 대표적인 모바일 앱 택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한달에 T맵 택시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50만명이며 80% 대의 높은 배차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SK플래닛은 오는 12월 출시예정인 T맵 택시 2.0 버전에서 택시요금 결제기능과 요금할인을 제공함으로써 앱 택시 서비스의 이용 편의성을 크게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스마트카드와 제휴로 택시요금을 T맵 택시 앱 안에서의 요금결제를 제공하는 한편 T맵 택시와 제휴된 모든 택시에서 최대 10%까지 요금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결제기능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는 물론 SK플래닛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시럽페이를 적용해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는 간편한 결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SK플래닛 이해열 LBS 사업본부장은 “일부 지역 콜 사업자들은 모바일 앱택시의 등장 이후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지만 T맵 택시는 진심으로 택시업계를 위한 사업 운영이 어떤 것인지를 고민하고 준비한 서비스”라며, “업계와 공생할 수 있는 길을 찾고 나아가 콜택시 문화를 개선함으로써 택시 시장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