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인터파크 그랜드 컨소시엄은 I-BANK(가칭)에 참여하는 기업들을 최종 발표하고 금융위원회에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일 밝혔다.

I-BANK는 인터파크를 주축으로 통신(SK텔레콤), 유통(GS홈쇼핑, BGF리테일), 핀테크(옐로금융그룹), 결제(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 플랫폼(NHN엔터테인먼트), 솔루션(지엔텔, 한국전자인증, 세틀뱅크), 금융(IBK기업은행, NH투자증권, 현대해상화재보험, 한국증권금융, 웰컴저축은행) 등 15개 회사가 모여 인터넷전문은행이 나아갈 방향으로 ‘고객의 모든 경제생활을 핀테크와 연계하여 혁신과 상생의 창조 금융 실현’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설립자본금은 3천억원이며, 인터파크 그룹은 설립자본금의 약 1/3(우선주 포함)을 출자할 예정이다.
 
컨소시엄 참여사의 고객수를 산술적으로 합산하면 2억명이고 사업자수는 150만개에 이른다. 이들의 비식별정보를 통합 분석하여 신용평가의 혁신을 이루고 중신용고객에 대한 대출 이자율을 10%이상 낮추어 현재 이들이 부담하고 있는 과도한 이자비용을 연간 2.5조원 경감하겠다는 계획이다.
 
I-BANK는 모바일 개인 금융비서, 자동화 PB(Private Banking)서비스, 복합금융몰을 통하여 고객을 위한 맞춤형 자산축적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고액자산가에게만 집중되던 금융 자문서비스를 모바일화하고 자동화하여 모든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인터파크 인터넷전문은행 추진단장 이상규 사장은 “향후 인가를 받으면 공급자 중심의 시장 구도를 타파하여 소비자의 생활과 사업자의 사업과정에 큰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