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애플의 차세대 맥 OS X 버전을 30일(현지시간)부터 무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국내는 시차상 10월 1일부터 적용 가능하다.

애플은 30일(현지시간) PC운영체제인 OS X 엘캐피탄의 무료 업데이트를 맥 사용자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 버전인 OS X 요세미티를 기반으로 한 엘캐피탄은 윈도 관리 내장 앱 및 스포트라이트 검색 기능의 업데이트로 맥을 보다 세련되게 이용할 수 있다. 앱의 실행 및 이동, PDF 파일 열기 및 이메일 접근과 같은 일상 생활 속 활동들에도 보다 민감하게 반응한다.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는 “맥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는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성능의 OS X 덕분”이라며, “엘캐피탄은 수 많은 작은 부분에 이르기까지 맥의 경험을 세련되게 하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큰 변화를 만들어 냈다. OS X 베타 프로그램의 피드백도 굉장히 긍정적이었으며 이제 우리의 고객들이 새로운 엘캐피탄을 통해 더욱 맥을 좋아할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층 간결해진 미션 컨트롤은 사용자가 보다 쉽게 열어둔 윈도우를 한 눈에 보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제 한번의 스와이프만으로 열려있는 모든 윈도우를 싱글 레이어로 보고 재배열 할 수 있다. 데스크탑이 복잡해지면 윈도우를 간단히 스크린 상단에 드래그하는 것만으로 작업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생성할 수 있고 새로운 스플릿뷰 기능은 전체화면에서 자동적으로 두 개의 윈도우를 나란히 배열하여 사용자가 방해받지 않고 두 개의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주식, 날씨, 일기 예보, 스포츠 스코어, 스케줄 및 순위, 심지어는 운동선수에 대한 정보까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자연어를 사용해 문서들을 찾을 수 있다. “4월에 해리슨에게서 받은 이메일” 또는 “어제 작업했던 프레젠테이션”이라고 간단하게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정확한 파일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내장 앱은 한층 더 향상되었다. 사파리의 핀드 사이트 기능은 사용자가 즐겨찾는 웹사이트를 열고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하며, 새로운 음소거 버튼은 어느 탭에서든 브라우저 오디오를 빠르게 음소거할 수 있게한다. 메일의 스마트 서제션 기능은 메일 메시지에 나타난 이름이나 이벤트를 인식하여 한번의 클릭만으로 연락처나 달력에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OS에서처럼 스와이프를 통해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고, 전체 화면으로 메일을 사용하면서 여러 개의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다. 사진 앱에서는 위치를 수정하거나 변경 사항에 대한 설명을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앨범을 날짜 또는 제목 순으로 정리할 수 있고 좋아하는 개발자의 서드파티 편집 확장 앱을 받고 바로 접근할 수 있다.

엘캐피탄의 완전히 새로워진 메모 앱에 사진, PDF 파일, 동영상 및 기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할 수 있고, 공유 메뉴를 통해 사파리 웹 링크나 지도의 위치 등과 같은 콘텐츠를 다른 앱에서 바로 가져와서 추가할 수도 있다. 이지투크리에이트 체크리스트 기능으로 중요한 할 일을 관리할 수 있고, 새로운 첨부 파일 브라우저는 첨부 파일을 하나의 간단한 뷰로 정리해 찾고자 하는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사용가능한 모든 기기에 메모가 동기화 되며, 한 기기에서 메모를 생성하고 다른 기기에서 수정을 하거나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이밖에 맥 전반에 걸친 시스템 성능 개선을 통해, 모든 활동에 더욱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한다. 애플의 획기적인 그래픽 기술 메탈 코어 애니메이션과 코어 그래픽을 가속화시켜 시스템 레벨 렌더링을 50%까지, 효율성을 40%까지 개선했다. 앱을 사용할 때 한층 빨라진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메탈은 CPU와 GPU 사용을 극대화해 드로우콜 속도를 10배나 증가시켜 게임과 프로 앱에서 유연한 경험을 제공한다.

5만 자의 글자를 화면에서 뚜렷하게 읽을 수 있도록 간체와 번체를 포함한 새로운 중국어 시스템 폰트를 비롯해 향상된 국제 언어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중국어 키보드 입력방식은 이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 어휘 리스트와 지능적인 글자 후보 리스트를 제공한다.

자동적으로 히라가나를 일본어 문어체 표기로 변환하고 개개의 단어 조합을 제공함으로써 일일히 단어를 조합하고 선택하는 시간을 줄여 일본어 텍스트를 보다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이제는 4개의 새로운 일본어 폰트 중 문서에 어울리는 완벽한 폰트를 선택할 수 있다.

2009년 이후에 출시된 모든 맥을 지원하며 2007년 및 2008년에 출시된 일부 모델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