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의 금융 정보 이용률은 연령별 경제적 관심 정도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광고 미디어 렙사인 나스미디어가 온라인 이용자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9 NPR(Netizen Profile Research)에서 이같이 밝혔다.

온라인에서 이용하는 정보 유형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46.4%가 ‘금융’ 정보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경제 정보 이용률은 25세를 기준으로 급격히 증가하여, 30대의 금융 정보 이용률은 70%대로 전체 연령 중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또한 40대 이상에서도 65%의 높은 이용률을 유지했다. 이는 주 경제 활동 연령층의 주식, 펀드, 재테크, 내 집 마련 같은 경제적 관심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반면 10대는 10%, 20세~24세의 연령대에서는 32.9%의 금융 정보 이용률을 보여, 경제에 대한 낮은 관심 정도를 드러냈다. 

금융 정보를 이용하는 사이트 유형에 대해서는 포털 사이트를 주로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39.4%, 전문 사이트를 주로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43.9%, 포털과 전문 사이트를 비슷한 비중으로 함께 이용한다는 비율이 16.7%을 기록했다. 금융 정보의 경우 전문 사이트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다.

◆ NPR(Netizen Profile Research)이란?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 행태, 웹 사이트 이용 행태, 인터넷 광고 접촉 행태 등을 조사하는 보고서이다. 온라인상의 거대한 소비자 집단으로 등장한 인터넷 이용자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마케팅·매체 및 광고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했다. 온라인 미디어 렙사인 ‘나스미디어’ 주관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09년 NPR은 총 27개 사이트의 협력으로 이루어졌다.

◆ 조사 사이트 :

곰TV, 네오위즈, 네이버, 네이트, 넥슨, 넷마블, 다음, 동아닷컴, 매일경제, 맥스무비, 버디버디,

iMBC, 아프리카, 야후, MSN, 엠엔캐스트, 올블로그, 이지데이, 조선닷컴, 조인스, 철닷컴,

파란, 팍스넷, 판도라TV, 프리챌, 플레이포럼, 피디박스 – 이상 27개사

◆ 2009 NPR :

조사대상 : 국내 인터넷 사용자

표집방법 : 회원사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게재하여 설문 참여 유도

표 본 수 : 3,000 명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으로 ±1.79%

조사기간 : 2008년 11월 7일 ~ 2008년 12월 20일

조사방법 : 자기 기입식 전자 설문 / Web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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