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정호준 의원이 이동통신사(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통신상품의 이용가능지역(커버리지)을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24일 밝혔다.

▲ 정호준 의원
정 의원은 23일 개정안을 발의하며 이동전화 가입 시 발생할 수 있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완화하고, 통신서비스 이용자들의 상품선택 시 합리적 판단을 위해 통신사의 통신서비스 및 상품과 관련한 정보제공 의무를 강화하고자 했다. 게다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통신사의 정보제공 의무 준수여부를 관리감독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도록 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들은 통신사들이 가입을 권유하는 통신상품들이 본인에게 적절한 상품인지, 본인이 보유한 단말기로 사용능한 서비스인지 또한 주로 활동하는 지역에서 사용가능한 지 등과 같은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다.

실제 올해 초 이동통신회사들은 세계 최초로 데이터 내려 받기 속도가 300Mbps에 이르는 ‘3밴드LTE-A’ 기술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 실제 이 서비스는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고, 더욱이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서 사용가능한지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제공되고 있지 못했다.

정호준 의원은 “그 동안 이통사들이 신규서비스 상품을 출시하면 엄청난 마케팅비를 동원해 광고를 하면서, 정작 서비스 가입시에 내 집, 내 직장, 내 학교에서는 서비스가 원활히 되는지는 정확히 알려주지 않아 불만이 높았다“며 ”커버리지 공개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통신상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정호준 의원이 이동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통신상품의 이용가능지역(커버리지)을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24일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