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KT가 여러 업체들과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박차를 가한다고 20일 밝혔다.

KT컨소시엄(가칭)에는 KT와 우리은행을 비롯해 현대증권, 한화생명, GS리테일,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다날, 포스코ICT, 이지웰페어, 얍(YAP), 8퍼센트, 인포바인 등 금융/결제/유통/ICT 분야 기업이 참여한다.

최근 교보생명이 불참 결정을 내렸으나, KT컨소시엄은 교보생명의 참여와는 무관하게 지난 7월초부터 우리은행 등과 사업모델 개발 등 인가신청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 KT컨소시엄(가칭)에는 KT와 우리은행을 비롯해 현대증권, 한화생명, GS리테일,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다날, 포스코ICT, 이지웰페어, 얍(YAP), 8퍼센트, 인포바인 등 금융/결제/유통/ICT 분야 기업이 참여한다.

KT컨소시엄은 빅데이터 분석 역량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신용평정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금리 신용대출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한 자릿수 은행권 저금리와 제2금융권 고금리로 양극화돼 있는 국내 신용대출 시장의 문제점 해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크인 위비뱅크 운영 노하우를 토대로 은행으로서의 기본 틀을 구축하고, 신용공여와 리스크관리, 내부통제 등 금융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역량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증권의 투자자산관리 노하우를 활용해 개인별 자산현황 및 투자니즈에 따른 맞춤형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 편의점, PG(결재대행서비스), 복지포인트 등 이종 산업 및 서비스간 융합을 추진해 이용자의 금융생활 편의성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오픈형 금융플랫폼 구축으로 쇼핑/결제/포인트적립/금융상품 금리 혜택이 원스톱으로 지원되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도 구상 중에 있다.

KT컨소시엄 관계자는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인터넷전문은행이 혁신성과 안정성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예비인가 신청서 제출 전까지 ICT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과 추가적인 협력을 확대해 차별화된 인터넷전문은행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