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지난 4월 촉발된 ‘가짜 백수오 논란’과 관련한 TV홈쇼핑 채널사업자의 고객 환불보상률이 15.6%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홈쇼핑 백수오 판매액 및 환불 현황’자료에 따르면 GS/CJ/홈앤쇼핑은 미섭취 잔여제품, 롯데홈쇼핑은 섭취완료제품 부분보상, NS홈쇼핑은 전액환불 방침을 결정했으나 실제 환불비율은 평균 15.6%의 저조한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TV홈쇼핑 업계 1, 2위를 경쟁하는 GS와 CJ의 경우 7%수준의 보상률에 머물렀다.

▲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지난 4월 촉발된 ‘가짜 백수오 논란’과 관련한 TV홈쇼핑 채널사업자의 고객 환불보상률이 15.6%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지난 4월 22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중인 32개 백수오 제품 유전자검사 결과에서 식품 사용이 금지된 이엽우피소를 사용한 제품이 21개(65.6%), 8개 제품(25%)은 백수오 성분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혀졌다. 이후 5월 8일 백수오 제품 최대 판매처인 TV홈쇼핑 6개 사업자는 TV홈쇼핑협회를 통해 전 소비자 사과, 정부당국의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 확인시 보상, 사별 소비자 보호방안 마련 입장을 발표했었다.

가짜 백수오 논란은 갱년기 여성에 좋다는 제품 효능과 TV홈쇼핑 주요 고객층(4~50대 여성)이 겹치면서 TV홈쇼핑을 통해 80%가량 판매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TV 홈쇼핑 회사들은 보다 큰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전 의원은 지적했다. 특히 지난 4월 이후 관련 가짜 백수오 민원이 32만 9,386건에 이를 정도로 광범위한 피해 상황을 생각했을 때 추가적인 환불정책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전병헌 의원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통해 내츄럴엔도택의 고의여부는 없었다고는 하나 이엽우피소의 혼입이 있었음은 확인이 됐다"며 "이에 따라서 당초 TV홈쇼핑 회사들이 정부기관의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가 확인될 시 보상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