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워치 기어S2가 삼성전자의 한정된 갤럭시 시리즈뿐만 아니라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애플 iOS 지원 여부는 미정이다.

삼성전자는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템포드롬에서 미디어와 파트너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기어 S2 쇼케이스'를 열고 제품을 공개했다. ‘삼성 기어 S2' 쇼케이스'는 새로운 형태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체험 행사로서 제품 발표, 테마별 심층 제품 체험, 파트너들과의 네트워킹이 결합된 자리로 구성됐다.

▲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마케팅팀장 이영희 부사장이 무대에서 '삼성 기어 S2'의 제품 철학과 주요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어 S2'는 10월 2일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 스마트폰뿐 아니라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이영희 부사장은 "지난 수년간 삼성전자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통해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을 개척하고 시장을 선도해 왔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삼성 기어 S2는 그동안의 웨어러블 기술력을 집대성한 역작으로, 매우 직관적인 원형 디자인을 통해 기어 S2의 베젤을 회전시킬 때마다 일상을 더욱 풍부하게 해줄 것"이라고 제품을 소개했다.

'기어 S2'는 교통카드 기능을 제공해 '기어 S2'에서 바로 교통카드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다. 한국과 영국에서 우선 적용된다. NFC 기반 삼성 페이를 지원할 예정으로, 지갑이 없더라도 '기어 S2'에서 삼성 페이를 실행하고 NFC 단말기에 갖다 대면 결제가 완료된다. 중국에서 알리페이도 지원할 예정이다.

스마트홈, 커넥티드 카와도 연동해 활용성을 확대한다. '기어 S2'에서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귀가 전에 집안의 냉난방 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집안에서 '굿 모닝', '굿 나잇' 같은 음성명령으로 조명을 켜고 끌 수 있음. 폭스바겐의 신차에 자동차 스마트 키로 사용하거나 온도 조절 등 원격 작동도 가능해진다.

24시간 사용자의 운동량을 자동으로 모니터링 해 일상 생활의 운동량과 패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상태에 따라 격려 메시지, 조언 등 동기 부여로 더욱 흥미로워짐. 운동량에 따라 회색-노랑-녹색으로 타임라인이 표시되거나, 활동적일수록 화면에 반짝이는 스파클이 많이 표시되는 시계 화면도 제공한다.

'기어 S2'와 '기어 S2 클래식'의 본체는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이다. '기어 S2'의 탄성 소재 스트랩은 삼성전자가 선보일 다양한 전용 스트랩으로 교체 가능하다. '기어 S2 클래식'의 경우 전용 가죽 스트랩뿐 아니라 너비 20mm 규격의 어떤 스트랩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삼성전자는 이번 쇼케이스에서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산업 디자이너 알렉산드로 멘디니와의 콜래보레이션을 발표하기도 했다. 멘디니는 '기어 S2'를 위한 전용 스트랩과 시계 화면을 선보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쇼케이스에 맞춰 '기어 S2'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공개해 웨어러블 생태계 구축 노력을 더욱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 때부터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미 지난 4월 조기 참여를 신청한 개발자들과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기어 S2'의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공개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촉진했으며, 이번 제품 발표와 함께 SDK를 모든 개발자에게 공개했다.

개발자들은 새로운 SDK를 활용해 '기어 S2'에 최적화되고 삼성 외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도 연동 가능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며, 모바일 전용의 네이티브 앱과 웹 기반의 앱을 모두 개발할 수 있는 도구도 제공된다.

'기어 S2' 10월 출시와 동시에 제품에 최적화된 1000여 개 이상의 혁신적이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기어 S2'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