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통신 3사 가입자가 VoLTE(LTE 음성통화)가 4일부터 가능해질 전망이다.
 
3일 통신업계와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에 따르면 SKT, KT, LG유플러스 통신 3사는 4일부터 VoLTE 서비스를 일반 가입자를 대상으로 시작한다고 알려졌다.
 
통신사들은 올해 11월까지 모든 가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VoLTE 통화품질은 기존 3G 서비스에 비해 8배 이상 선명하다. 통화연결 시간도 0.25서 2.5초 사이로 기존보다 최대 20배나 빨라진다.
 
▲ 통신 3사 가입자가 VoLTE(LTE 음성통화)가 4일부터 가능해질 전망이다.
 
통신 3사는 세계 최초로 2012년 8월 VoLTE 서비스를 시작했다. 통신사들간의 통신망이 연동되지 않아 같은 통신사 가입자끼리 통화할 때만 LTE 음성통화가 가능했다. 다른 통신사 가입자에게 전화를 걸면 3G 망으로 연결됐다.
 
VoLTE 기능이 탑재된 단말기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3 이후 출시 모델, LG전자의 옵티머스G와 팬택의 베가R3 이후 출시된 모델 등이다.
 
외산 단말기의 경우 VoLTE를 지원하는 칩이 탑재되지 않아 서비스가 제한된다. 애플 아이폰6 이후 출시된 외산 단말기에만 VoLTE서비스가 적용된다.
 
SKT와 KT 가입자는 음성통화를 할 때 3G망과 4G LTE 망 중 어느 망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지 선택할 수 있다.
 
가입자는 휴대폰의 설정 기능을 이용해 VoLTE 서비스를 차단하고 3G망으로 통화할 수 있다.  VoLTE 서비스를 켜두면 LTE망에 접속해 통화하며 LTE 음영지역 등에선 3G망에 접속해 통화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가입자의 경우 LTE 음성통화만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애초에 3G 망을 구축하지 않은 데다 LTE 서비스가 확대되자 2013년 7월부터 LTE 지원 칩만 탑재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3년 7월 이전에는 2세대(G)와 LTE를 지원하는 칩이 모두 탑재된 스마트폰을 내놓았다.
 
업계는 3G 가입자가 LTE로 갈아타면서 LTE 가입자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VoLTE 전용 단말기 출시도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