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농업 ICT 전문기업 9개사와 세종시 조치원 소재 세종센터에서 ‘스마트팜’의 전국 확산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농업 ICT 전문기업 9개사는 스마트팜 장비 제조사 나래트랜드, 다이시스가 포함됐다. 전국 스마트팜 영업∙설치∙A/S로는 일신화학공업, 맥스포, 서동농자재가 참여한다. 로컬푸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행복ICT, 농업분야에 크라우드 펀딩을 도입한 스타트업 농사펀드, 농업에 필수적인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SK플래닛(대표 서진우) 등도 참여한다.

▲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농업 ICT 전문기업 9개사와 세종시 조치원 소재 세종센터에서 ‘스마트팜’의 전국 확산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사진 = SKT>

이날 세종센터와 SK텔레콤, 농업 벤처기업들은 세종 창조마을에 시범 설치된 중소비닐하우스형 스마트팜 뿐만 아니라 저가형∙복합환경 제어형 등을 출시해 농촌의 다양한 스마트팜 수요를 발굴하기로 했다. 

참여사들은 스마트팜에서 산출되는 농작물 생육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Cloud) 및 관제시스템을 무상 제공하는 등 ICT 인프라를 개방해 ‘스마트 농촌’을 위한 에코시스템 조성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세종 창조마을에 스마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통∙체험 관광 등 6차 산업을 견인하고, 교육∙복지∙안전안심 서비스를 적용해 ICT 형 농촌마을의 롤 모델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 스마트팜 제품 다변화, ICT 인프라 개방

SK텔레콤은 스마트팜에 대한 농가별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스마트팜 제품군을 다변화한다. 현재 창조마을에 적용된 스마트팜은 국내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 비닐하우스형이다. 이에 더해 일반 밭(노지)에 적용 가능한 저가형 제품과 대규모 온실을 위한 복합환경 제어형 등을 올 3분기 내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팜의 적용 대상도 기존 농업에서 소∙돼지∙양계∙양식 등으로 확대해 업종별 농가의 요구사항에 수용할 수 있는 제품군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팜 제품과 적용대상의 확대는 일신화학 공업, 맥스포, 나래트랜드, 다이시스와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농업 ICT 사업을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사에게 ICT인프라를 무료로 개방하는 등 스마트팜 환경 고도화에 나선다. 스마트팜에서 집적되는 생장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클라우드 DB 인프라를 우선 장비제조사인 나래트랜드와 다이시스에게 우선 제공한다. 이를 통해 향후 빅데이터를 통한 첨단 영농정보를 제공하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의 ‘新농사직설’과도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新농사직설은 농업에 필요한 전체 정보를 웹기반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플랫폼이다.

SKT는 전국 스마트팜의 영업 대리점 100군데와 전국 권역별 설치, A/S 전문 대리점 약 10여개사에 대해 관제 서비스(‘IoT-DMS)를 무료로 개방한다. IoT-DMS는 단말의 상태 및 원격 제어가 가능한 SK텔레콤의 IoT 플랫폼 서비스로 농가에 설치한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면 실시간 알람이 제공된다. 이에 대리점에서 즉시 대응이 가능하고, 일부 조치는 원격에서 가능해 A/S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SKT, 창조마을 조성사업 적극 참여

세종센터와 SKT는 살기좋은 ICT 기반의 창조마을 조성 및 유통∙체험관광 등 6차 산업 견인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양측은 또 ICT를 활용한 농촌마을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농산물 유통 분야에서 기존 김포/완주/세종의 로컬푸드 시스템을 구축한 행복ICT와 협업할 예정이며, 농사펀드를 통해 직거래 등을 활성화 한다는 계획이다.

SKT가 선보인 스마트로봇을 이용한 로봇코딩스쿨 등 스마트 러닝 솔루션과 독거노인 케어 시스템, IoT 기반의 재난 안내 시스템 등의 안전∙안심 서비스를 창조마을에 본격 적용한다. 농사에 필요한 날씨정보를 SK플래닛과 협업하여 농장별 맞춤형 기상정보로 제공한다.

지자체 대상 창조마을 무료 컨설팅도 제공한다.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등이 참여해 생산∙관광∙유통 등이 결합된 창조형 농촌마을을 구현하기 위한 ICT 솔루션에 대해 무료로 컨설팅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