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 www.daum.net)은 사용자 참여 기반의 신뢰도 높은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의 정보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열린편집 알고리즘’에 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음이 출원한 특허는 ’열린 편집에 의한 기사 편집 방법 및 기사 제공 시스템’으로, 추천자들의 추천 신뢰도를 정밀하게 분석해 콘텐츠의 정보 가치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내는 시스템이다. 작년 9월부터 다음 블로거뉴스 ‘베스트 글’ 등에 적용돼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열린편집 알고리즘은 ▲사용자들의 추천 히스토리에서 추천 신뢰도를 산정하는 알고리즘 ▲추천 신뢰도에 의해 신뢰도 높은 추천자 그룹을 형성하는 알고리즘 ▲신뢰도 높은 추천자 그룹의 추천에 의해 베스트 글(가장 좋은 글)을 찾아내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돼 있다.

이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광범위한 참여를 기반으로 한 편집 시스템이면서도 사용자의 ’어뷰징’(특정 콘텐츠 밀어주기나 집단 추천)을 막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다음측은 밝혔다.

’베스트 글’ 선정 과정에는 오랜 기간 축적된 신뢰도 높은 추천자 그룹이 참여하게 되며, 일부 사용자들의 부정클릭 시도도 가려내게 된다. 추천자 그룹의 추천 신뢰도 역시 지속적으로 평가해 추천 알고리즘에 반영해, 열린편집의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은 특허 출원한 열린편집 알고리즘에 클러스터링 및 검색엔진 기술을 결합해 연내에 ’열린편집엔진’을 선보일 계획이다.

열린편집엔진은 블로거뉴스가 확대 개편돼 오는 상반기 내에 선보일 소셜네트워크미디어(SNM) 서비스에 최초 적용된 뒤, 아고라 등 다음의 버티컬 서비스에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 고준성 오픈플랫폼 TFT장은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개방적인 정보유통 플랫폼을 추구해온 다음은 사용자들이 편안하게 좋은 콘텐츠를 골라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열린편집 알고리즘을 고안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신뢰도 높은 편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