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대표 정일재 www.lgtelecom.com)은 무선인터넷(ez-i) 서비스의 검색엔진으로 야후!의 모바일 검색 서비스인 원서치(oneSearch™)를 17일(금)부터 제공키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에 휴대폰을 통해 검색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여러 페이지를 넘겨가며 검색 화면을 찾아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지만, 원서치는 무선인터넷 초기화면은 물론이고 각종 메뉴페이지 상단에 검색창이 배치 되어 어떤 페이지에서든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어 편리하다.
 
원서치의 장점은 검색키워드 입력시 사용자의 검색의도(정황, 경향)를 인식하고 가장 부합하는 검색 결과를 가장 상단에 보여줘 원하는 결과를 바로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해운대’, ‘강남역 맛집’ 등을 검색하면 타 검색서비스 들은 지식, 블로그, 뉴스 등 정형화 된 순서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야후! 원서치는 교통편, 지도, 추천 맛집, 편의 시설 등 야후! 거기 지역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LG-LB6300’ 등 휴대폰 제품명을 입력하면 최저가 가격 비교 검색 결과를 상단에 보여주는 등 사용자들의 시간과 수고를 덜어준다.
 
뿐만 아니라, 현 위치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파악해 지역정보를 검색해주는 LBS기반의 추천 업체 정보를 제공한다. 가령 도로를 달리던 도중 갑자기 자동차에 이상이 있을 경우 원서치를 이용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카센터 지역 정보가 제공 된다는 것이 특징.
 
이밖에 원서치를 이용하면 이미지 미리보기 검색결과, 이미지 확대/축소 보기 기능, 긴 웹 이미지 분할보기 등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LG텔레콤의 고객이 원서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 ez-i 접속 후 초기화면 검색 창이나 어느 페이지에서든지 바로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이용요금은 별도의 정보이용료 없이 데이터 통화료만 부과되며 데이터 안심정액제 가입 고객은 데이터 통화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LG텔레콤은 야후! 코리아와의 지속적인 업무협력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에 가장 부합하는 최적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모바일 검색 서비스로 원서치를 업그레이드 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서비스 상용화에 대해 LG텔레콤 데이터사업부 기병철 상무는  “LG텔레콤 고객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정보 검색을 위해서 여러 페이지를 넘겨가며 찾아가는 불편을 겪지 않고도 보다 정확하면서 편리한 검색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야후! 코리아 김용수 모바일담당 그룹장은 “야후! 는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검색서비스를 파트너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수 있도록 혜택을 확대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LG텔레콤은 야후!의 원서치(oneSearch™)를 시작으로 향후 모바일 검색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야후! 코리아는 LG텔레콤과의 제휴를 통해 국내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에 본격 진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에 앞서 양사는 지난 6월, 모바일 검색 서비스 사업에 대한 제휴를 맺은바 있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