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페이(대만)=김문기 기자] AMD가 6세대 카리조 A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이달부터 파트너사들을 통해 적용 디바이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AMD(대표 리사 수)는 3일 대만 타이페이에서 열리는 컴퓨텍스 2015에서 별도 부스를 마련, 고성능 가속처리장치(APU) 6세대 카리조 A프로세서를 공개했다.

▲ 3일 AMD는 대만 타이페이 벨라티아 지하에 부스를 마련, 6세대 A프로세서를 공개했다.

■ 컴퓨팅 허브 역할, 다양한 시도들
6세대 AMD A시리즈 프로세서 카리조(Carrizo)는 AMD의 폭넓은 프로세서 및 그래픽 분야의 IP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며, 일반 소비자 및 기업용 최신 애플리케이션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프리미엄급 스트리밍 기능과 높은 온라인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 탁월한 전력 효율성 및 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장시간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올데이언플러그드 환경을 제공한다.

AMD 제품 부문 총괄인 매트 스키너 부사장은, “최근 노트북은 매우 이상적이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람들의 삶을 연결하는 허브로서의 역할도 수행하는 등 하나의 기기에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최신 프리미엄급 컴퓨팅 환경에 필수적인 요소인 고화질 스트리밍과 및 뛰어난 온라인 게이밍 성능, 강력한 콘텐츠 관리 기능 등을 갖추기 위해 많은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6세대 AMD 노트북 프로세서는 메인스트림급 노트북에서는 전혀 보지 못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모든 사용자에게 혁신적인 사용 환경을 선사할 것”이라며, “우리의 파트너들은 자사의 다양한 신규 노트북 플랫폼에 새로운 6세대 APU를 탑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AMD APU의 완벽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시스템온칩 설계 기반 고성능 APU는 노트북용 프로세서로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다양한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고효율 비디오 코딩(HEVC) 하드웨어 디코딩, HSA 1.0 표준, ARM 트러스트존 (TrustZone)을 지원한다. 또한, 총 12개의 컴퓨트 코어 ‘4CPU + 8GPU’로 구성됐다. 새로운 x86 CPU 코어인 ‘엑스카베이터’와 GCN 아키텍처를 탑재하고 있다.

기존 대비 2배 향상된 배터리 수명과 경쟁사 대비 최대 2배 빠른 게이밍 성능을 발휘한다. HSA 기술과 다이렉트 12를 지원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10 기반 시스템에서 메인스트림급 PC가 구현할 수 없는 프리미엄급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 다양한 AMD 기반 노트북

■ 4K 게이밍 환경 구축을 위한 교두보
6세대 AMD 프로세서는 노트북용 제품으로 HEVC/H.265 기능을 지원한다. 기존 H.264 비디오 대비 향상된 품질로 낮은 대역폭의 스트리밍 비디오 재생이 가능하다. AMD 퍼펙트 픽쳐 및 스테디 비디오4 기술을 통해 UHD 해상도의 영상을 지원한다.

전력 효율 향상을 통해 1회 배터리 충전으로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영상 변환 시 단일 CPU 프로세서 제품에 비해 최대 5배 빠른 인코딩 성능을 제공한다.

외장 GPU급 그래픽이 탑재됐다. AMD 라데온 GCN아키텍처를 통해 경쟁 프로세서 대비 최대 2배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DOTA2, 리그 오브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등 인기 게임 타이틀에서 HD 게이밍 노트북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기존 대비 2배 가량 향상된 배터리 수명으로 무선 환경에서 최신 e스포츠 게임 타이틀을 장시간 플레이할 수 있다.

6세대 AMD 노트북 프로세서와 AMD 라데온 R7 모바일 그래픽을 결합한 AMD 듀얼 그래픽스를 통해 게임 내 프레임을 최대 42퍼센트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AMD 프리싱크 기술로 끊김 없는 부드러운 게이밍 영상을 제공한다. 다이렉트X 12, 벌칸, AMD 맨틀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총 12개의 컴퓨트 코어를 탑재해 높은 워크로드에서도 경쟁 솔루션 대비 2배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게 AMD의 설명이다. 메인스트림 노트북에 탑재된 AMD 제스쳐 컨트롤기능을 통해 추가 비용 없이 간단한 손짓만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HEVC 디코딩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최신 운영 시스템에서 비디오 재생 성능을 향상시킨다. 시큐어부트 앤 리줌기능과 트러스티드 플랫폼 모듈, AMD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에는 최초로 탑재된 보안 프로세서를 이용한 드라이브 키 엔크립션 기능을 통해 윈도10의 다양한 기능을 경험케 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