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바일 와이맥스 시스템이 러시아, 미국, 일본에 이어 북유럽 발트지역에 상륙하는 등 빠르게 발판을 넓혀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서 리투아니아 국영 방송국 LRTC(Lithuanian Radio & TV Center) 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리투아니아 최초의 모바일 와이맥스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김운섭 부사장(오른쪽)과 LRTC 사장 알기르다스 비드몬타스가 서비스 개시 행사장에서 함께 축하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삼성전자와 LRTC는 지난해 9월 모바일 와이맥스 상용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LRTC는 오는 6일부터 빌뉴스·시아울리아이를 비롯한 리투아니아 5대 도시에서 모바일 와이맥스 단말 판매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모바일 와이맥스 마케팅에 나선다. 

LRTC는 2010년까지 리투아니아 전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리투아니아 최초의 모바일 와이맥스 서비스에 사용되는 시스템 장비는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U-RAS 플렉시블’ 기지국으로, 지난 1월 세계 최초로 3.5GHz 장비 국제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3GHz(웨이브1), 2.5GHz(웨이브2) 대역에 이어 3.5GHz 대역 시스템 장비를 상용화, 와이맥스 포럼으로부터 국제 인증을 획득한 모든 주파수 대역의 시스템 장비를 상용화하는 쾌거를 올리게 됐다.

또 이번 서비스 시작에 맞춰 시스템 장비와 완벽한 상호 운용성을 지원하는 USB 동글 타입 단말기도 함께 공급, 모바일 와이맥스 토털 솔루션 제공 업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고 삼성전자 측은 밝혔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김운섭 부사장은 "해외에서 모바일 와이맥스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며 "상용 서비스가 개시가 늘어날수록 모바일 와이맥스 서비스를 선택하는 국가와 사업자는 급속히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UQ 커뮤니케이션즈도 지난 달 26일부터 일본 도쿄, 가와사키 등에서 삼성전자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와이맥스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