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구글은 한글 검색서비스에 성인인증제도와 필터링 기술을 도입해 유해정보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정보통신부와 협의를 통해 이뤄진 것으로써, 구글이 자체 개발한 필터링 기술 ‘세이프서치(SafeSearch)와 주민등록번호 확인을 통한 성인인증제도를 도입해 청소년들을 유해정보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구글은 자사 임원을 선발하여 ’청소년 보호 책임자’로 임명하는 한편, 국내 주요 포털이 시행하고 있는 수준에서 음란물 URL을 검색시 차단하여 보여줄 계획이다.

좋은 현상이다. 정보통신부와 구글 측도 모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구글 법무 총괄 책임자인 켄트 워커 변호사는 "구글은 그동안 한국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왔었고 이번에 구글 한글검색에서 청소년들을 유해정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 안에 도달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관계자 역시도 "이번 청소년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에 정부와 적극적인 태도로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번에 구체적인 대책들을 내놓게 된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이미 국내 포털들이 모두 시행하는 서비스로서 매우 늦은 청소년 보호 정책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뒷북이라는 얘기다. 거기다 당장 실행되는 것도 아니다. 현재 개발 중이며, 빠르면 8월 말 경에서야 가동될 예정이란다. 적어도 8월까지는 각종 성인용 검색어들이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셈이다.

구글코리아 측은 “전세계적으로 주민등록을 사용하는 곳은 한국 밖에 없어 처음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때문에 개발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잡아 8월말 도입”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도입기간이 더 늘어날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미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들이 청소년 보호를 위해 성인인증 및 각종 보호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에 비해 너무 늦다. 특히 지난 3월 유명 포털 사이트에 음란물 동영상이 그대로 방치돼 한바탕 난리가 벌어진 적이 있다. 그 후 인터넷 포털들은 성인물 인증을 더욱 강화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유해물 차단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구글의 영향력은 개발자들이나 일부 사용자들만이 사용하기에 한정적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검색엔진을 갖추고 있다는 구글이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런 서비스를 펼치지 않고 있는데다 그 시기도 언제일지 가늠하기 힘들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구글이 국내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려는 움직임이 여기 저기 눈에 띈다. 다양한 서비스도 중요하겠지만 국내 사용자 정서에 맞는 기본적인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바로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라는 명성에 걸맞는 일이다.

유진상 기자 jinsang@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