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에서 시작한 벤처회사인 픽플커뮤니케이션즈(대표 김지웅)는 오픈 플랫폼에 기반한 티워의 새로운 커뮤니티 서비스를 26일 공개했다. 

티워(www.twar.co.kr)는 픽플커뮤니케이션즈가 한국토론협회와 공동 개발한 토론 엔진에 온라인 게임적 요소를 결합한 게시판 서비스로, 기술력과 창의성을 인정받아 포털 파란의 토론 서비스에 도입돼 대중적인 토론문화를 주도해왔다.

이번에 티워가 고안한 ‘오픈 커뮤니티 플랫폼’은 참여와 개방에 기반한 게시판 서비스로, 어느 한 포털이나 사이트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사이트를 이용한 회원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게시판을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즉, 다양한 제휴사의 사이트에 게시판 채널링 서비스를 하고, 각 채널링 게시판에서 작성된 게시물들이 티워로 집적되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 모델이다.

오픈 커뮤니티 플랫폼에 의하면, 티워사이트 뿐 아니라, 이미 채널링하고 있는 파란닷컴의 티워서비스 이용자와 다음 아고라의 회원들, 디시인사이드 회원 등 수많은 커뮤니티의 사용자들이 게시판을 공유해 의견을 나누는 것이 이론적으로 가능해진다. 또한 티워 오픈 아이디를 통해 다양한 제휴사에서 티워를 이용하더라도 번거로운 절차나 별도의 정보 입력 없이 기존 티워 아이디에 통합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공개된 티워 오픈 커뮤니티에는 포털 파란, 스포츠서울, CNB뉴스, 오미 등 7개의 제휴사가 1차로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미디어·쇼핑·게임·연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사이트들과 제휴해 오픈 커뮤니티 플랫폼 진영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픽플커뮤니케이션즈 윤영상 부대표는 “한국에서는 오픈 플랫폼 기반의 이렇다 할 새로운 서비스 모델이 없었다”며 "티워가 새로운 서비스 모델의 방향을 제시해 향후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 세계적인 서비스들과 소통하고, 어깨를 견줄 수 있는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