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7000억 규모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 LTE 기반의 재난망 구축은 본연의 의미는 물론, 세계 표준화 시장 선점 및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절호의 기회이다. 본지는 재난망 구축 사업에 나선 국내외 기업의 전략과 경쟁력을 총 점검, 사업자 선정의 중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편집자]

글싣는순서
1) 세계 최초, LTE 기반 재난망 구축
2) 정부, 무엇을 담아야 하나
3) 재난망 우리에게 맡겨라 
  ① '1등' SK텔레콤, 표준화까지 선도한다
  ② 국민기업 KT, 이름에 걸맞는 망 구축한다

  ③ '기술력' LGU+, 비디오 LTE로 망 연계
  ④ 통신장비업체, 놓칠 수 없는 재난망 

▲ 사진제공 = KT

[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지방의 중소도시에 위치한 한 공단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사건이 접수되자 재난관제센터는 음성분석정보를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초기 대응을 시작한다. 지휘체계에 맞춰 현장에 소방, 군인, 경찰 등의 인력이 투입된 후 지역 CCTV 연계를 통해 현장 상황이 실시간으로 분석된다. 재난안전처는 빅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구급 구조 동선을 최적화 하는 등 신속히 재난발생지역 수습에 나선다.

10년째 표류하던 국가재난안전통신망(재난망) 구축이 드디어 물꼬를 텄다. 재난망 공백기간 동안 국민은 지난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에 이어 지난해 4월 세월호 침몰사고까지 되풀이되는 비극을 하염없이 바라볼 뿐이었다. 참사가 발생할 때마다 분산된 지휘통제, 지연되는 인명 구조 문제 역시 도돌이표 처럼 지적돼왔다.

재난망 구축은 이같은 참담한 비극의 반복을 방지하려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통합된 지휘체계하에 재난 현장을 신속하게 수습하고, 인명구조를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LTE 전국망에 기반한 재난망 구축에 나선다.

▲ 재난망 구축 개념도 (자료제공 = 국민안전처)

■ 재난망 왜 LTE인가?

재난망은 군, 경찰, 소방, 지방자치단체 등 다수의 재난 관련 기관의 통신망을 통합한 국가무선통신망을 이른다. 재난구조와 공공안전의 뜻을 담고 있다. 재난망 구축을 위해 정부는 지난해 11월 국민안전처를 신설했다.

재난망은 ‘PS-LTE(Public Safety-LTE)’ 기술 방식의 전국 단일망으로 구축된다. 재난망을 LTE 전국망 구축하는 곳은 한국이 처음이다. 주파수 대역은 전파의 효율성이 높아 지하에서도 잘 터지고 기지국을 설립하기 수월한 700MHz 대역 20MHz폭으로 결정했다.

앞서, 정부는 재난망 기술 방식으로 테트라(TETRA), 와이브로(WiBro)를 검토했지만 결국 재난용으로 특화한 PS-LTE를 결정했다. 기술방식은 물론 경제 효율성이 더 낫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LTE를 이용하면 재난 상황 발생시 영상이나 다자간 음성통화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재난망 네트워크 구축은 자가망과 상용망을 적절히 혼합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트래픽 집중으로 인한 통신 마비를 방지하기 위해 자가망을 구축하되, 지하나 전파 음영 구역은 이통사들이 기존에 구축한 상용망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기술적으로 프로트홀 구간 및 백홀 구간에 상용망을 이용한다. 망 구축 방식은 철도용 LTE-R과 해상용 e내비게이션 통신망과 함께 운영되는 ‘통합공공망’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 관계자는 “최근 재난환경은 대형화, 복잡화, 다양화되고 있다”며 “이에 가장 진화한 LTE 기반의 통합된 광대역 재난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는 “재난망은 기존의 음성 위주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기술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다수의 사용기관들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는 재난안전서비스망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재난망 구축 일정 로드맵 (자료제공 = 국민안전처)

■ 5월 시범 사업 착수, 2017년 본사업 완료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재난망은 2015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전국망을 구축해 완료한다. 시범사업은 현재 LG CNS가 진행하고 있는 정보화전략계획(ISP)을 토대로 5월부터 착수한다. 지역은 강원도(강릉, 평창, 정선)이다. 시범사업자 선정 방식은 2개 업체(통신사2곳, 제조사2곳)이 참여하는 혼합형 분리발주에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시범 사업 권역은 관제센터가 설치될 서울과 평창을 제1공구, 강릉과 정선 지역을 묶어 2공구로 나누었다. 사업자 2곳을 선정해 1공구와 2공구에 분배해 배치한다. 본사업에는 470억 정도의 예산이 투입된다. 1공구에는 350억~400억원, 2공구는 50억 안팎의 예산이 소요되는데, 1공구를 따낸 사업자가 향후 본사업 선점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본사업은 내년부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국민안전처는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재난망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중부, 동부, 서부 3개 권역으로 나눠 안전성을 확보한다. 2016년에는 8개 시도(세종시, 충북/남, 전북/남, 경북/남, 제주)에 재난망을 구축하며, 2017에는 서울, 경기, 6대 광역시로 확장해 망 구축을 완료한다.

재난망은 PS-LTE 국제 표준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시범 사업 완공전까지 국제 표준화가 미 완료되는 3개 요구 기능(직접통화, 단말중계, 단독기지국 등)은 대체 기술을 추진해 적용한다. 재난망 단말은 PS-LTE 기능을 구현하고, 상호운용성 검증이 완료된 제품에 한해 구매 보급한다. 필요 단말은 19만7430대로 예상하고 있다.

재난망 구축 예산 비용은 1조 6969억원이 들어간다. 전국 단일망 구축에 9241억원(1만2000 기지국 기준), 10년간 운영비는 7728억원이 투입된다. 경찰, 소방, 군인 등 330개 기관에서 약 20만명이 통합망을 이용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지난 17일 추진협의회를 시작으로 19일 재난망 안건을 차관회의에 상정한다.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 상임위 업무보고를 마치고 나면 재난망 구축을 본격 시작한다. 조만간 재난망 추진 세부 계획을 확정해 각 사업자에게 최종입찰제한요청서(RFP)를 발송할 방침이다. 오는 5월 참여 사업자가 정해지면 시범 사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