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1조7000억원 규모의 재난안전통신망(PS-LTE) 사업의 윤곽이 곧 드러날 전망이다. 국민안전처는 17일 이성호 차관 주재로 국가재난망구축 추진협의회를 열고 재난망 사업자 선정 방식 등의 세부사항을 확정짓는다.

국민안전처는 이날 추진협의회에서 재난망 시범 사업은 물론 본사업 선정 및 방식 등을 논의하고 최종 결정한다.

▲ 지난 2월에 열린 재난망 구축 사업 공청회의 모습

■혼합형 분리발주, 2개 사업자 선정 가닥

우선, 올해 연말까지 진행되는 시범 사업 방식은 혼합형 분리 발주로 가닥을 잡았다. 특정 사업자의 독식을 막고 다수 업체에게 참여 기회를 주겠다는 본연의 취지를 살리겠다는 방침이다.

혼합형 분리발주에는 2개의 업체(제조사 2곳, 통신사 2곳)가 선정된다. 시범 사업 지역은 평창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 강릉, 평창, 정선이다. 국민안전처는 관제센터가 설치될 서울과 평창을 제1공구, 강릉과 정선 지역을 묶어 2공구로 나누었다. 사업자 2곳을 선정해 1공구와 2공구에 분배해 배치한다.

사업자 선정은 ‘경쟁입찰방식’과 공구별로 나눠서 선정하는 ‘복수입찰방식’ 이 논의되고 있다. 제 1공구에 누가 선정될지도 초미의 관심사이다. 1공구에는 350억~400억원, 2공구는 50억 안팎의 예산이 투입된다. 업계는 1공구를 따낸 사업자가 향후 본사업 선점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이라 보는 분위기다.

본사업은 내년부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대상 지역은 중부(경인-강원도), 서부(충청-전라도), 동부(경상도) 지역 등 3곳이다. 본사업에서는 3개의 사업자가 선정된다.

한편, 재난망 사업 일정이 진행되며 업체들의 합종연횡도 본격화되고 있다. KT-삼성, SK텔레콤-노키아, LG유플러스-에릭스 등 3개 컨소시엄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시범 사업의 경우 1공구를 따내기 위한 SK텔레콤과 KT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본 사업에서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 모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 단말 수급, 철도망 연계 문제 해결해야

국민안전처는 17일 추진협의회를 통해 재난망 구축 계획이 확정되면 이르면 19일 차관회의에서 재난망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일단 차관회의를 통과하면 장관들이 참여하는 국무회의 안건은 무난히 통과할 전망이다.

관건은 추진협의회이다. 재난망 구축 사업이 범부처에서 추진하는 것인만큼 관계 부처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 특히, 재난망 단말 공급량이나 철도망 연계 주파수 간섭 문제 등은 재난망 시범사업전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히고 있다.

앞서, 국민안전처는 재난망에 필요한 단말 도입 수량을 전체 20만대로 확정했지만 국방부에서 계획보다 더 많은 5만대의 단말을 추가 요청한 상태다. 국방부의 의견을 수렴할 경우 재난망 구축비는 700억~1000억원이 추가로 늘어나게 된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완강하게 반대를 하고 있다. 국민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 관계자는 “국방부와 몇 번의 논의를 거친 끝에 단말 공급량 격차를 계속 줄이고 있다”고 밝혔다.

LTE 기술방식으로 구축되는 재난망을 철도망과 연계하는 부분도 지적되고 있다. 정부는 재난망을 철도망, 해상망 등과 연계해 사용하기로 했지만, 국토교통부는 철도망을 위한 단독 주파수를 요구중이다. 본디 주파수는 분리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주파수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주파수 간섭 등의 기술 문제를 해결해 이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안전처는 차관회의,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 상임위 업무보고를 마치고 나면 본격적으로재난망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자에게는 추진협의회가 끝나면 최종입찰제한요청서(RFP)를 발송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측은 “최대한 신속히 재난망 사업 일정을 진행하려 한다”며 “5월경 재난망 시범 사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