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정예화된 제품 라인업과 전략시장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3위를 지켜갈 것이다”

조준호 LG전자 MC사업본부장(사장)은 3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글레스 MWC2015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조 사장은 “단순히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경험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 LG전자 MC사업본부장 조준호 사장이 3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사업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LG전자)

■ 시장 성장률 2배 이상의 20%대 성장
LG전자는 제품라인업과 타겟시장 측면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보다 2배 이상인 20%대의 성장률을 목표로 세웠다.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으로는 첫 텐밀리언셀러에 도전하는 ‘G3’와 지난 1월 출시해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G 플렉스2’ 등 G 시리즈에 역량을 집중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지속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보급형 제품도 플랫폼 통합을 통해 라인업을 정예화할 계획이다. LG전자는 기존 L시리즈(3G), F시리즈(LTE) 등 보급형 라인업을 ‘마그나’, ‘스피릿’, ‘레온’, ‘조이’ 등 모델로 통합해 운영한다. 새로운 보급형 라인업은 모델별로 LTE와 3G 용으로 각각 출시된다.

통합 플랫폼을 확대함으로써 원가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가격경쟁에서 탈피해 프리미엄 사용자 경험을 담은 신규 보급형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겠다는 포부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로 진입함에 따라 제품 세분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아카’, ‘와인스마트’와 같은 소비자 맞춤형 특화폰도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세계시장에서도 20여 개 전략국가를 선정해 마케팅 역량과 자원을 집중한다. LG전자는 LTE와 3G, 선진시장과 성장시장, 프리미엄과 중저가 등 세분화한 시장 별로 소비자 니즈와 사용성 등을 고려해 경쟁력 있는 모델을 적시에 운영함으로써 수익성과 성장성을 모두 확보한다는 의미다.

■ UX에서의 혁신 마련
LG전자는 고객 눈높이에 맞춰 UX 사용성을 개선한다. 사용빈도가 높은 UX는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사용하도록 직관으로 만드는 한편, 헤비유저를 위한 전문기기 수준의 UX도 갖추는 ‘듀얼모드 UX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일련의 과정에서도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LG전자는 고객이 감동적인 제품 패키지를 경험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신뢰성 있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즐기고, 폰 사용 후 불편사항은 보다 쉽게 해결 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룹내 관계사들과 협력을 통해 스마트폰의 본질적 속성인 디스플레이, 카메라 분야의 경쟁 우위를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LG전자는 QHD 2560x1440 디스플레이, 사용자 중심의 곡면 화면 등을 선보인다. 카메라는 레이저 오토포커스, OIS플러스 등이 가미된다. ‘제스처 뷰’ 같은 다양한 UX도 싣는다.

■ 아날로그 감성 더한 웨어러블 라인업 확대
LG전자는 올해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스마트워치 라인업을 구축한다.

아날로그 감성을 유지한 LG 워치 어베인 시리즈를 선보였다. IT와 패션의 경계를 허무는 LG만의 고유한 웨어러블 디자인 철학을 완성해 갈 예정이다. 기존 시계가 줄 수 없는 다양한 디지털 사용자 경험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MWC 2015에서 LTE 통신모듈을 탑재한 ‘LG 워치 어베인 LTE’를 선보였다. 기존 아날로그 시계와 같은 리얼워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모바일 월렛, 헬스케어 기능 등을 지원한다.

‘LG 워치 어베인 LTE’는 스마트워치 단독으로 VoLTE를 지원한다. NFC 기반 월렛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 모바일 중심의 사물인터넷(IoT) 준비
LG전자는 모바일과 스마트워치 같은 개인 기기가 다양한 기기와 연동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판단, 모바일 중심의 사물인터넷 시대를 준비한다.

이번 MWC 2015에서도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로 연동하는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술을 선보였다. 웨어러블의 경우 사용자의 일상에 가장 밀착된 기기란 점을 감안, 사물인터넷 환경 하에서 실질적인 사용 효용성을 확대해 나간다.

 ‘LG 워치 어베인 LTE’로 아우디 자동차를 원격 제어, 시동을 온·오프하고, 운전석 도어를 개폐하는 기술을 공개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LG전자는 향후 진일보한 스마트워치와 자동차 간 다양한 연동 시나리오를 공개할 계획이다.

LG전자는 LG유플러스와 공동으로 ‘G 플렉스2’를 이용해 집안의 에어컨, 조명, 태블릿 등 가전을 제어하는 모습도 시연했다. LG전자는 가전제품뿐 아니라 자동차와 같은 타 산업과의 파트너십도 더욱 강화해 LG만이 줄 수 있는 고객 가치를 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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