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정부가 국가재난안전통신망(재난망) 통신망 구축의 큰 틀을 확정했다. 정부는 올해 평창동계올림픽 지역부터 시범 구축에 돌입, 2017년까지 3년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총 소요비는 운영비까지 포함해 1조 7000억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국민안전처는 24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 공청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재난망 통신 기술 방식은 LTE(PS-LTE)로 선정해 전국 단일망으로 구축한다. 주파수는 700MHz 대역 20MHz폭 (상향 718~728MHz, 하향 773~783MHz)을 활용한다. 정부는 올해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릉, 평창, 정선에 재난망을 시범 사업으로 구축한다. 2016년에는 9개 시도, 2017년에는 서울, 경기 및 6대 광역시로 확장한다.

▲ 자료제공 = 국민안전처

사업자 선정 또한 단계별로 진행된다. 정부는 일괄발주 1개, 영역별 분리발주(기지국, 주제어시스테머, 단말기) 다수, 혼합형 분리발주 2개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재난망은 8대 분야 330개 기관에서 이용한다. 2017년까지 국비소요예산은 8589억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면 9448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중 단말 보급에만 4064억원이 소요된다. 기지국 구축에는 3775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민안전처 재난정보통신과 심진홍 과장은 “기획재정부와 합의를 통해 최대한 합리적으로 예산을 책정하겠다”고 밝혔다.

재난망 운영센터는 제1운영센터, 제2운영센터로 나눠 구축된다. 후보지역은 정부서울청사, 정부과천청사, 정부세종청사이다. 네트워크 구축은 프론트홀 구간 및 백홀 구간은 기존 상용망을 최대 활용해 구축한다.

기지국은 고정기지국과 이동기지국으로 나눠 설치한다. 고정기지국은 다중이용시설, 터널, 지하철 역사 등에 기지국 및 중계기를 총 1만1693대 설치한다. 예산 절감을 위해 권역별 또는 유형별로 RU대DU 비율을 조정할 방침이다. 이동기지국은 해경함정에 해상용 이동기지국 설치 운영, 차랑용 및 휴대용 이동기지국을 보급 및 운영한다.

단말기는 PS-LTE 기능을 구현하고 상호운용성 검증이 완료된 제품에 한해 구매 보급한다. 사업자는 정부가 제시한 최소 기술규격을 만족해야 제품 납품이 가능하다. 사업기간 내 일괄구매 추진, 사업기간 종료시 기관별로 업무특성에 맞게 자체 구입한다. 이용기관별 단말기 수요 현황 19만7340대로 추산된다.

재난망은 PS-LTE 국제표준 적용을 원칙으로 한다. 시범 사업 완공전까지 국제표준화가 미 완료되는 3개 요구 기능(직접통화, 단말중계, 단독기지국 등)은 대체기술을 적용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확산 및 완료 사업자에게는 3GPP 국제 표준 미적용 단말 및 장비에 대한 국제 표준 업그레이드가 의무 부여된다.

또한 정부는 재난망의 원활한 통신서비스 운영을 위해 사전품질인증제도와, 보안인증제도를 도입한다. 사전품질인증제도를 받기 위해서는 사전품질인증기준을 마련하고 시험인증기관(TTA)에서 사전품질인증기준 준수 여부를 판정받아야 한다.

재난망 운영 기간은 2015년 4월부터 2024년 12월까지이다. 운영 대상은 재난안전통신망 운영센터, 네트워크, 기지국이다. 총운영비로는 10년간 7728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심재홍 과장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3월말까지 최종한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4월부터 재난망 시범 발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