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자우편이나 해킹에 의한 방식이 아닌, USB 통한 윔 바이러스 유포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이동식 USB 저장장치에 의한 새로운 유형의 웜 바이러스 전파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PC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망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컨피커(Conficker), 2090 바이러스 등의 경우 감염된 USB를 컴퓨터에 꽂기만 해도 원도 운영체계의 자동실행 기능을 이용해 웜 바이러스가 자동으로 해당 컴퓨터에 복제eho 감염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방통위에 따르면, 웜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인터넷 접속 지연, 시스템 작동 불능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USB를 컴퓨터에 꽂기만 해도 웜 바이러스가 확산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주의가 요망된다.

USB에 의한 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스스로가 윈도 운영체계에서 자동실행 기능을 해제하고, USB를 백신으로 점검한 후 사용하는 것을 생활화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윈도 운영체계의 자동보안패치 기능을 설정해 해킹에 의한 PC 감염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은 기본이다.

이와 관련한 세부사항이나 기술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방통위 산하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를 방문하거나, 국번없이 118로 전화하면 전문 상담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경미 기자 belle@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