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계 최고수준의 SW 품질인증 획득

KT(대표 남중수 www.kt.co.kr)는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 소프트웨어(SW) 품질인증 규격인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최고 단계인 레벨5를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CMMI는 우수 소프트웨어/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미국 국방성이 카네기멜론 대학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에 의뢰해 개발한 품질인증 기준으로, SW 개발뿐 아니라 시스템설계, 하드웨어, 시스템운영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평가하는 세계적인 품질인증 모델이다.

KT IT본부는 민영 KT 출범 이후 지속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2003년 CMMI 레벨3, 2005년 CMMI 레벨4를 획득한 데 이어 올해 드디어 CMMI 레벨5을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KT는 CMMI 레벨5 획득을 통해 KT의 IT시스템 품질이 세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임을 입증했으며, 고객중심의 고품질 IT서비스 개발과 제공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면서 고객지향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일부 조직, 프로젝트 단위의 CMMI 인증이 아니라 전사차원의 IT조직을 대상으로 이를 달성했다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한편 KT는 국내 SW 산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부터 SW 분리발주 제도를 도입해 정보시스템 구축시 HW도입, SW구매, 시스템 개발(SI)을 각각 분리하고 SW 도입에 대해서는 별도의 표준화 과정과 도입절차를 적용해 2006년 한 해에만 15개 기술분야 35건의 SW 분리발주를 했으며, 국산 SW 구매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

또한 CMMI 레벨5 인증 획득을 위해 육성한 인력들을 활용해 SW 품질역량 향상이 필요한 KT IT서비스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무상 컨설팅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 중이며, 정통부 주최로 국산 우수 SW 상품을 선정하는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의 후원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KT 서상원 IT본부장은 “SW 및 IT서비스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지식과 고객의 가치실현을 위한 직원들의 끊임없는 내부혁신이 어우러진 큰 결실”이라면서 “KT가 보유한 SW 품질역량을 활용해 국내 SW 산업과 IT서비스 산업의 품질을 한 차원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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