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중국 하이난성 싼야에서 개최된 ‘3GPP’ 회의에서 5G 네트워크 진화 방향과 청사진을 담은 아키텍처(시스템 구조 및 설계)를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는 GSM, WCDMA, GPRS, LTE 등 무선 통신 관련 국제 표준을 제정하기 위해 1998년 12월 창설된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이다.

SK텔레콤은 이번 회의에서 5G의 시스템 구조를 ‘서비스·플랫폼·초고속인프라’ 3개 체계로 분류하고 ▲고객 경험 ▲연결성 ▲지능화 ▲효율성 ▲신뢰성 5가지 가치를 차세대 통신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로 제시했다.

▲ OPNFV Heather Kirksey Director(왼쪽)와 SK텔레콤 박명순 미래기술원장 (사진제공 = SKT)

SK텔레콤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5G 정의 및 세부 네트워크 구조를 국제 무대에 선도적으로 제시하고 5G 표준화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같은 날 글로벌 네트워크 가상화 프로젝트 그룹 ‘OPNFV’에 가입하고 협력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망 가상화 구축은 5G 네트워크 진화의 필수 요소로 꼽힌다.

작년 9월 출범한 OPNFV는 장비 벤더간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구현 방식이 달라 생기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 개방형 플랫폼 개발을 통한 가상화 촉진 및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글로벌 ICT 및 통신업체를 중심으로 결성된 단체이다. SK텔레콤은 OPNFV와 함께 통합 가상화 플랫폼 개발 및 네트워크 표준화를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이로써 5G 핵심기술인 NFV 솔루션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NFV 기술은 통신망 구성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화하는 기술로, 통신 네트워크 장비 기능을 가상화하면 네트워크의 유연성이 높아져 빠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5G시대에는 모든 사물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이에 기반한 대용량 · 고품질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5G표준화 활동 및 OPNFV 와의 협업을 통해, 5G 가상화 생태계 조성과 더불어 네트워크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